KT, 'AI 원팀 서밋 2022'서 비전 발표

AI 원팀 멤버들이 25일 서밋 2022 행사를 갖고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KT)
AI 원팀 멤버들이 25일 서밋 2022 행사를 갖고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KT)

KT(대표이사 구현모)는 25일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AI 원팀 서밋 2022’를 개최하고, 참여 기관들이 함께 대한민국 AI의 미래 방향성을 논의했다고 26일 밝혔다.

2020년 2월에 출범한 AI 원팀은 KT,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한국투자증권, 동원그룹, 우리은행, 한진, 녹십자홀딩스,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양대학교, 성균관대학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모여 ▲AI 공동연구 ▲AI 생태계 조성 ▲AI 인재육성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오픈 R&D 활성화 및 초거대 AI 프로젝트 추진 ▲AI 생태계 확장을 위한 스타트업 100 협력 확대 ▲에이블스쿨 등 AI 인재 양성 협력 확대 등 지난 3년간의 AI 원팀 협력 성과들을 공유하고, 앞으로 AI 원팀을 ‘국가대표 AI 협력 플랫폼’으로 도약시키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국내 대표 AI 산학연 협력 플랫폼으로서 주요 산업 분야의 AI 혁신을 리딩 ▲초거대 AI 개발 및 참여기업 확대로 다양한 기업 문제를 해결 ▲’자가 학습이 가능한 멀티 로봇’과 같은 AI 핵심기술 개발 등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AI 스타트업 전문가 협의체인 ‘코리아 스타트업 100’의 솔루션을 원팀 참여 기업에 적극 도입하는 등 AI 생태계를 지속 확대하고, AI 바이오헬스 등으로 AI 전문교육의 역할을 확장해 실무형 AI 인재를 공동 양성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AI 원팀은 자발적인 산학연 협력체로서 국가 AI 산업 및 기술 발전, 인재 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인공지능 역량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만큼, 국가를 대표할 수 있는 AI 산학연 협력 플랫폼으로서 대한민국의 주요 산업 분야의 AI 혁신을 함께 만들겠다”고 말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동원그룹, AI 산학연 협의체 'AI 원팀' 합류
  • 한국투자증권 'AI 원팀' 합류...금융분야 AI 업무 혁신 기대
  • KT-LG전자-LG유플러스 인공지능 사업 맞손, 'AI 원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