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민 KRISS원장(왼쪽)과 김재수 KISTI 원장이 MOU를 마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KISTI)
박현민 KRISS원장(왼쪽)과 김재수 KISTI 원장이 MOU를 마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김재수)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박현민)과 참조표준의 데이터온(DataON) 연계·보급 및 연구데이터 참조표준화 관련 공동협력 협약식을 개최하고 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KRISS가 보유한 참조표준의 연계와 KISTI의 연구데이터 참조표준화를 위한 상호협력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데이터온으로 참조표준 메타데이터를 연계·제공하기 위한 기술협력 및 상호 교류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데이터온 내 국가 R&D 연구데이터의 참조표준 제정을 위한 기술협력 및 상호 교류 ▲과학기술 지식인프라의 공유·활용을 위한 연구 및 상호 교류 등이 주요 내용이다.

데이터온은 KISTI가 구축·운영하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서비스로, 연구 데이터의 체계적인 공유·관리와 검색·활용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KISTI가 운영하는 데이터온에 KRISS의 참조표준을 연계하고 데이터온의 연구데이터를 참조표준화해 보급체계를 확대함으로써 연구데이터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다는 의도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KISTI가 데이터 기반 R&D를 지원하기 위해 구축하고 있는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체계에 정보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참조표준 데이터를 함께 활용함으로써 연구개발 활동의 신뢰도 향상과 신기술 연구개발 지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박현민 KRISS 원장은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에 공인된 고품질 데이터인 참조표준을 연계한다면 참조표준 보급·유통이 확대될 것”이라며,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연구데이터의 참조표준화 추진을 통해 연구데이터의 과학·기술적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KISTI, '사람과 소통하는 언어모델' 이슈 브리프 발간
  • KISTI-성균관대, 지식·정보 공유 및 공동 활용 MOU
  • KISTI, 국내 첫 데이터 가치평가기관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