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제2차 인공지능 윤리정책 포럼 개최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권호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회장 최영해)와 함께 ‘제2차 인공지능 윤리정책 포럼’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인공지능(AI) 윤리정책 포럼은 AI의 윤리적 개발과 활용을 위한 논의와 신뢰성 검·인증 등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론의 장이다. 올해 4월 제2기 포럼이 출범했으며, 산업계를 비롯해 윤리, 교육, 철학 등 분야에서 30명의 전문가가 포럼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포럼은 ▲윤리분과(분과장 문정욱 KISDI 센터장) ▲기술분과(분과장 이강해 TTA 단장) ▲교육분과(분과장 변순용 서울교대 교수)로 이뤄져 있으며, 이번 포럼에서는 분과별 생성 AI 활용과 관련한 윤리적 쟁점들을 발표하고 윤리와 신뢰성을 담보하면서 초거대·생성 AI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윤리분과에서는 노태영 위원(김·장 법률사무소 변호사)이 '법률서비스 분야에서의 생성 AI 활용과 윤리적·법적 쟁점'이라는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다. 노 위원은 "개인에 대한 법률상담이나 기업의 계약서 작성 등에 사용할 수 있는 AI는 민감한 정보를 처리하고 산출과정에 대한 설명이 어려워, 이용자에 대한 안전성 및 책임성, 연대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술분과 세션에서는 김지관 한국IBM 실장이 '신뢰 가능한 AI 구현을 위해 기업이 고민해야할 것들'이라는 주제로 데이터, AI 모델, 위험관리 체계라는 3가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을 발표했다. 기업이 데이터 및 AI 모델의 소유 및 사용주체를 명확히 하고 이에 대한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교육분과 세션에서는 김기영 아티피셜소사이어티 대표가 '생성 AI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의 현주소 및 방향성'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향후 교육 분야에서 생성 AI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다른 영역에 비해 엄격한 윤리적 기준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인간 전문가에 의한 감수 및 평가는 여전히 중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학습데이터의 진실성, 저작권 확보, 다양성 및 인간의 엄격한 검증을 강조했다.

엄열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AI가 주는 혜택과 함께 잠재적 위험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책임감 있는 사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제2차 AI 윤리정책 포럼에서 논의한 사항을 반영해 우리 기업이 자율적으로 AI 윤리·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제시 및 검증체계 마련 등 정부에게 요청한 사항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윤 대통령, 새 디지털 질서 구체화한 '파리 이니셔티브' 선언
  • 과기정통부, AI 윤리·신뢰성 확산 위해 기업 릴레이 방문
  • AI 윤리 국가표준 첫 제정...세부 점검 항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