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일부 서비스에 적용

(사진=드림어스컴퍼니)
(사진=드림어스컴퍼니)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운영하는 드림어스컴퍼니가 인공지능(AI)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한 음악 추천 기술을 개발했다.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대표 김동훈)는 AI 기술과 음악 데이터를 활용, 이용자가 듣고 싶은 곡의 분위기를 말하면 플레이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AI 기술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하반기 내 플로의 일부 서비스에 적용하며, 내년에는 활용 범위를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드림어스컴퍼니가 개발한 기술은 오디오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하는 ‘조인트 임베딩 아키텍처’를 활용, 자연어 검색으로 AI가 텍스트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자연어 입력만으로 원하는 무드의 플레이리스트를 추천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산소 할 때 들을 파워풀한 아이돌 노래’나 ‘뉴욕 여행 중에 듣기 좋은 감성적인 음악’이라고 말하면 관련 플레이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식이다.

드림어스는 음악에 대한 자연어 기술 데이터가 부족한 부분을 AI 학습을 통해 오디오와 텍스트를 매칭했다. 이를 통해 곡마다 특징을 태깅한 텍스트 데이터를 활용, 상세한 요소들을 반영한 많은 수의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고 전했다. ‘출근’을 검색해서 큐레이션팀이나 다른 이용자들이 만든 ‘출근길 듣기 좋은 음악’ 플레이리스트만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휴일에 출근해서 우울할 때 차분하게 위로해 주는 곡’과 같이 구체적인 상황과 원하는 무드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플로에서 차별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이용자들이 취향에 맞는 다양한 음악을 편하게 청취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권오범 드림어스컴퍼니 추천기술 유닛장은 “새롭게 개발한 AI 음악 추천 기술을 활용해 추천 큐레이션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이용자들의 음악 감상 경험의 질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뉴튠, 이미지로 배경음악 생성하는 ‘믹스오디오' 베타 출시
  • AI로 존 레논 목소리 살려낸 비틀즈...'마지막 노래' 다음 주 발표
  • 지니뮤직x현대차, 드라이빙 음악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