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는 2023년 12월 발표한 '첨단로봇 산업 비전과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은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에 의거해 로봇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구체적인 추진 계획으로, 국내 로봇산업의 분석·진단과 정책 방향성 수립 및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첨단로봇 경제TF'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로봇 기반 표준공정모델 개발 및 보급에 중점을 둔 제3차 계획과 달리, 이번 제4차 계획에서는 2030년까지 민관합동 3조원 이상을 투자해 로봇을 활용한 신 비즈니스를 촉진하고 산업적·사회적 기여도를 높여가며 국내 로봇산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정책 방향성은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8대 핵심 기술▲AI·SW 핵심 인력양성▲로봇 기업 육성으로 이뤄졌다. 

특히 44%에 불과한 로봇 핵심부품의 국산화율을 2030년까지 80%로 제고하기 위한 기술확보 체계를 구축한다. 핵심기술의 신속한 사업화를 위해 개발 과정에 로봇 수요기업의 참여를 강화한다. 기업의 수요가 높은 AI·SW 인력의 로봇 전문인력 공급 체계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로봇 대학원 중심으로 로봇 융합 과정 개설 및 산학프로젝트 등도 지원한다. 

또 국내 및 해외 시장 확대를 목표로 국내에서는 2030년까지 첨단 로봇 100만대 보급을 지원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정부간 협력채널을 확대한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인증지원 및 국제 R&D도 지원한다. 

투자 및 공급망 진입을 위해 2024년 상반기에 국내 로봇 기업의 기술수준, 비즈니스 모델, 제품 스펙, 레퍼런스 등 국내 기업의 핵심 정보를 담은 'K-로봇 디렉토리북'을 작성, 해외 시장의 잠재적 수요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로봇과의 공존을 위해 로봇 친화적 기반 시설 구축도 추진한다. '지능형 로봇'법을 전면 개편하고, '첨단로봇 규제혁신 방안'을 중심으로 ▲모빌리티▲안전▲협업·보조▲로봇 친화적 환경 등 4대 분야의 51개 과제에 집중한다.

그 외 로봇윤리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약 2000억 원을 투자해 '국가로봇테스트필드'도 구축한다.

산업부는 " K-로봇이 우리 산업과 일상을 변화시키고 경제혁신을 견인하는 K-로봇경제 실현을 위해 민관협력을 추진한다"라고 밝혔다.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산업부, 로봇산업 '대형 실증인프라' 구축
  • MZ와 로봇산업을 논하다...산업부, ‘로봇 토크콘서트’ 개최
  • 경북, AI 로봇 산업 육성 전략 발표..."지역 선도 산업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