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현 교수 (사진=KAIST)
명현 교수 (사진=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이광형)는 ‘올해의 KAIST인 상’ 수상자로 보행제어기 '드림워크'를 개발한 명현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를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의 KAIST인 상은 탁월한 학술 및 연구 실적으로 국내‧외에서 KAIST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구성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지난 2001년에 처음 제정됐다.

명현 교수는 로봇 자율보행 신기술 드림워크 개발 및 국제 대회에서 우승한 실적과 3D 위치인식 및 맵작성(SLAM) 등의 신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드림워크란 별도의 시각이나 촉각 센서의 도움 없이 계단도 성큼 오를 수 있는 보행로봇 제어기다. 이를 장착한 명현 교수 연구팀의 자율보행로봇은 ‘국제 사족보행 로봇 자율보행 경진대회’에서 MIT 등과 경쟁해 4배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는 압도적 실력을 선보이며 우승했다. 또 대회에서 함께 사용된 주변 환경 인지 및 경로 탐색 기술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명현 교수는 "저희 연구실에는 창의적이고 공익적인 로봇 기술 개발, 도전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경진대회 출전, 영향력 있는 논문 쓰기라는 연구 방향이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앞으로도 이 세가지 방향에 더욱 매진하며 연구하고, 부족한 지도교수를 따라준 훌륭한 학생들과 저를 위해 희생해 준 가족들, 그리고 학교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KAIST팀(가운데)이 '2023 국제 로봇 및 자동화 학술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뒤 MIT 및 카네기멜론대팀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AIST)
KAIST팀(가운데)이 '2023 국제 로봇 및 자동화 학술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뒤 MIT 및 카네기멜론대팀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AIST)

‘올해의 KAIST인 상’ 시상식은 14일 KAIST의 개교 53주년 기념식에서 진행됐다. 

이광형 총장은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여러 분야에서 탁월한 학술 및 연구 실적을 보여주고 있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KAIST가 세계 10위권 대학의 꿈을 향해 쉬지 않고 정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며 “오늘 수상자를 포함해 함께 성과를 만들어 준 모든 구성원이 다 같이 기뻐하고 축하하며 서로를 격려하는 날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KAIST, 사족보행 로봇 세계 대회서 우승
  • KAIST, 계단을 오르내리는 사족보행 로봇 ‘드림워커’ 개발
  • 조수미, AI 음악 합주 연구로 KAIST 명예박사학위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