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이미지(출처=123RF)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란 검색엔진의 색인에서 공유할 가치가 있는 웹 페이지나 콘텐츠를 골라 측정하고 검색 엔진에 그 사실을 알리는 프로세스다. 구글, 빙, 네이버, 야후, 바이두 등의 모든 주요 검색엔진은 자체 검색 결과를 가지고 있다. 검색 결과에 따라 지역 목록이나 웹 페이지, 동영상이나 사진 등의 콘텐츠의 순위가 지정되고 표시된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가장 잘 맞는 콘텐츠를 겸색 결과 화면의 상위에 제시한다.

SEO의 시작

SEO는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방문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시작됐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 소유자가 자신의 사이트가 검색엔진 결과 상단에 나타나기를 원한다면 SEO 전문가를 고용해 검토, 분석 후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하고 트래픽을 극대화해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화이트 햇 SEO와 경쟁 조건 순위

검색엔진은 이제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필수로 이용하는 웹 사이트가 됐고 인터넷에 연결된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우리는 대부분의 정보를 온라인으로 검색한다. 문제는 그 정보의 품질이다. 최적화 프로세스가 더욱 빠르고 정교해지고,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콘텐츠가 급증했다.

화이트 햇 SEO는 품질에 기반을 둔 순위다. 블랙 햇 SEO는 빠른 수익을 기대하는 사람들의 링크 파밍, 숨겨진 텍스트, 키워드 채우기 등을 사용하지만, 화이트 햇 SEO는 사용자에 초점을 맞춘 최적화 기술을 의미한다. 인터넷 마케팅 업체 허브스팟(HubSpot)은 화이트 햇 SEO를 사용하는 웹 사이트 소유자들은 검색엔진의 결과가 오랫동안 지속되므로 장기 투자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공 지능과 검색 알고리즘

머신러닝 엔지니어인 프라샨트 굽타는 검색 알고리즘이 인공 지능(AI)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검색 공간은 탐색된 곳, 미개척지, 탐색되지 않은 곳으로 나뉜다.

검색은 탐색되지 않은 영역을 탐색된 영역으로 연결한다. 이런 연결 지점 이동을 노드 확장이라고 한다. 노드 확장의 올바른 순서를 고안한다면 다양한 문제에 적합한 검색 전략을 짤 수 있다. 검색 전량은 시간 복잡성, 최적성, 안정성, 공간 복잡성 등으로 평가된다.

굽타는 "AI를 위한 올바른 검색 전략을 선택하면 검색 결과의 품질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AI가 문제를 적절한 방법으로 공식화하는 것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 및 자동차 시스템에서 길을 검색하면 AI가 경로를 찾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AI로 검색자의 의도 파악

마케팅 전문가 랜드 피시킨은 "SEO가 모든 스마트폰과 기기에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함으로써 더 스마트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SEO 사용 팁과 트릭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인 SEO프레서(SEOPressor)는 AI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기술이라고 전했다.

AI는 링크, 콘텐츠, 사용자 행동, 신뢰, 패턴, 인용 등의 데이터를 이용해 교육받는다.

그런 다음 AI는 머신러닝, 빅데이터, 사용자 경험 등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검색 결과를 생성하기 위한 순위를 지정한다.

 

예를 들어 SEO프레서에 따르면 누군가가 넥타이 매는 법을 검색했을 때 구글은 검색자가 원하는 바를 알고 있으며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 넥타이 매는 법이 담긴 유튜브 동영상을 게재한다.

▲SEO에서 AI가 지니는 역할(출처=123RF)

SEO에서 AI의 역할은 검색자에게 가장 중요하거나 관련성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SEO 전문가들은 AI 기반 챗봇을 사용해 고객의 구매를 돕고, 구매자의 요구를 예측하기 위해 고객 데이터와 고객 리뷰를 활용하고 예측 분석을 사용해야 한다.

SEO 업체인 오버더탑SEO(Over the Top SEO)의 CEO 가이 쉬트릿은 예상 검색어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 예측 분석이라고 설명한다. 구글 트렌드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회사는 역방향 데이터를 얻을 수 있지만, 예측 분석을 사용하면 향후 검색 트렌드를 파악해 매출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적절한 예측 분석을 통해 회사의 마케팅 관리자는 검색 트렌드 및 검색어에 대한 관심이 하락세에 있는 경우 브랜드 마케팅 회사와 협력해 홍보 시즌을 바꾸거나 비수기에도 브랜드를 노출시키기 위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

검색엔진이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하는 웹 페이지를 식별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 분석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토픽 클러스터는 현재 웹 페이지를 감사하고 모든 항목을 주제에 따라 그룹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