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프레전스 로봇을 시범 사용 중인 사람(출처=플리커)

전 세계 사람들이 사무실, 의료 클리닉, 교육 시설 등 여러 분야에서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사용하고 있다.

텔레프레전스 로봇이란 비디오 카메라, 스피커, 마이크 및 스크린이 내장된 컴퓨터 로봇으로, 사람들은 이 로봇을 사용해 멀리 있는 사람과 화상 전화를 하거나 로봇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일부 로봇에는 화상 전화를 위해 전화기 또는 태블릿을 부착해야 한다.

은행 분야에서 사용되는 텔레프레전스 로봇

가디언지에 따르면 중국이 세계 최초로 로봇 인력이 투입된 은행을 개설했다. 오늘날 수많은 은행 지점이 있지만, 공휴일이나 사람 직원이 없는 날 고객들은 ATM 기기만 사용해야 한다. 또 인구 밀도가 매우 낮은 지역의 은행 지점은 매일 문을 열지 않거나 적은 수의 직원만이 근무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중국건설은행은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도입했다. 이 로봇은 고객의 신분증과 얼굴을 스캔하고 전자 게이트를 통과하게 만든다. 이 고객이 다음에 또 방문하면 고객 정보가 자동으로 기억되기 때문에 문이 열린다.

두 번째 로봇은 은행 내부에 설치된다. 이 로봇의 화면을 통해 사람들은 실제 직원과 화상 전화를 할 수 있다.

원격 교육

일부 학교에서도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미국 미시건 주의 한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활용한 원거리 수업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원격 학습자가 제공하는 수업을 듣고 양방향 대화형 화상 전화를 이용해 교육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원격 학습자 또한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통해 교실의 분위기를 실감나게 느낄 수 있다.

 

재택 간호 서비스 지원

로봇 제조 업체인 옴니랩스(OhmniLabs Inc.)는 혼자 사는 노인들이 멀리 사는 가족 구성원과 연결될 수 있도록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제공한다. 이 텔레프레전스 로봇은 가상 간호와 보살핌을 제공한다. 의사와 간호사들은 노인의 집에 직접 방문하는 대신 화면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옴니랩스가 만든 텔레프레전스 로봇은 사용자들이 직접 만나지 않더라도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비디오 채팅을 사용하는 번거로움 없이, 로봇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 작용을 돕는다. 텔레프레전스 로봇은 사람들이 수십 킬로미터씩 떨어져 있을 때에도 마치 함께 있는 것처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 텔레프레전스 로봇 시장 전망

글로벌 마케팅 인텔리전스 및 리서치 회사인 BIS의 글로벌 텔레프레전스 로봇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텔레프레즌스 로봇 업계는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2022년에는 시장 규모가 1억 3,690만 달러(약 1,48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텔레프레전스 로봇은 기업, 병원, 학교, 건강 관리 분야, 개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텔레프레전스 로봇의 필수 기능

▲텔레프레전스 로봇 프로토 타입(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매사추세츠대학 로웰캠퍼스의 연구진의 설명에 따르면 텔레프레전스 로봇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비디오 정보 : 이들은 텔레프레전스 로봇이 내비게이션과 커뮤니케이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텔레프레전스 로봇의 비디오 스트림은 동적 비디오 프로파일과 고정형 비디오 프로파일의 두 가지다. 동적 비디오 프로파일을 이용하는 로봇은 이동형이며, 고정형 비디오 프로파일을 이용하는 로봇은 이동하지 않는다.

그리고 높은 비디오 해상도가 필요하다.

2. 오디오 품질 :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이용한 의사 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화다. 그래서 오디오 품질이 일반적인 유선 전화와 동일해야 한다. 그리고 텔레프레전스 로봇의 볼륨 제어가 중요하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람들이 텔레프레전스 로봇을 이용해 원격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면 사용하기 쉽고 간단한 UI가 제공돼야 한다.

4. 물리적 특징 : 텔레프레전스 로봇은 사람과 비슷하게 시간 당 5km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하며 최소 두 대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 대의 카메라는 의사 소통을 하는 사람을 비춰야 하며, 다른 한 대의 카메라는 이동 경로를 확인해야 한다.

5. 자율항법 시스템 : 이것은 로봇이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한 필수 기능이다. 로봇에는 센서가 내장돼 장애물을 피해 주행할 수 있어야 한다.

6. 사회적인 고려 사항 : 로봇에는 사용자의 이름을 말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돼야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전원을 켜거나 로그인하면 소유자가 누구인지 로봇이 시각적 또는 청각적으로 알려야 한다. 그래야 주변 사람들이 로봇의 소유자가 존재하는지, 소유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