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를 하고 있는 어린이(출처=셔터스톡)

학교에서는 성적으로 학생의 성과와 과제 수행도를 평가한다. 이것은 학생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원천이 될 수 있다. 또 성적을 이용해 학생은 부모, 교사, 진학할 학교, 미래의 고용주에게 자신을 어필한다.

학생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성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들은 최대한 정확하고 공정하게 점수를 매겨야 한다. 그러나 이들은 때때로 학생의 성적을 매기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성적의 결과가 학생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술이 발달한 지금,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공정하게 성적을 매길 방법은 없을까

인간과 같은 평가

중국에서는 4개 중 1개 학교가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는 데 AI를 도입하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벌써 10년이나 됐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이 AI는 인간인 교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학생의 과제물을 평가할 수 있다.

매일 6만 곳의 학교가 이 기술을 사용해 학생들의 과제를 평가하고 주제, 글 구조, 글쓰기 스타일 등을 개선할 방법을 조언하고 있다. 이 AI는 일반적인 오탈자 감지나 맞춤법 체크 기능 이상의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어떤 단락이 주제에서 벗어난다면 AI가 그것을 감지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인간 교사를 대신하기 위해 이 기술을 만든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다만 인간 교사를 돕기 위한 것이다. AI 기술을 사용하면 교사가 학생의 글짓기 과제를 채점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 무의식적인 편견이나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채점 실수 등을 막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AI 기술은 교육 자원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인 도서산간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울 수 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의 보도에 따르면 이것은 미국에서 사용되는 이레이터(e-rater) 자동화 시스템과 비슷하다. 이레이터는 예비 대학원생의 수필을 채점하는 기계다. 이레이터는 영어만 읽을 수 있지만, 중국의 AI 기계는 영어와 중국어를 모두 읽을 수 있다.

알고리즘 VS 인간 교사

정부 문서에 따르면 이 알고리즘은 인간 교사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채점을 했다. 일치율은 90% 이상이었다. 각 학교에서는 현재 이 AI 기계를 학생의 성적을 채점하는 데 사용하고 있지만, AI의 채점 결과가 공식적인 학업 성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아직 시범 단계이기 때문이다.

AI 채점기계

중국 정부는 급속하게 발전하는 AI 분야에 막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 기술은 이제 중국 사람들의 일상생활 깊숙이 침투했다. 이 AI 채점 기계는 높은 수준의 보안 조치와 함께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권한이 있는 직원만이 이 기기에 접근할 수 있으며 기계의 채점 결과는 엄격하게 보호된다. 학생의 부모조차 그 결과를 알 수 없다. 또 어떤 학생들은 자신의 과제물이 AI로 채점됐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중국 런민대 부속고교 교장 왕징은 "우리는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 이 기계를 테스트하고 있다. 기계의 성능 결과는 대중에 공개되지 않을 것이다.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일은 학교 내에 머물러야 한다"고 말했다.

▲AI 로봇 어드바이저 이미지(출처=셔터스톡)

칭다오 제58 고등학교, 푸양 제5 고등학교, 난창 바이타 중학교 등 매체와의 인터뷰에 응한 학교들은 모두 왕징과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학교 관계자들은 "아직 AI 채점기계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 교사가 매우 높은 점수를 부여한, 아주 훌륭한 작문이 AI 기계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 기계는 아직 초기 단계다"라고 전했다.

이 AI 기계는 다른 온라인 포털에서 접근이 가능하지만 등록된 사용자만이 내용을 열어볼 수 있다. 등록된 사용자가 되려면 교사 또는 학생이어야 하며 학교 이름, 반 번호 등의 세부 정보를 입력해 사용자의 신원을 증명해야 한다.

베이징 사범대 유야펑 교수는 "컴퓨터는 물리학 및 수학 등 객관적인 답을 얻어야 하는 학문이라면 학생들의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글짓기나 에세이에는 개인정, 정서적, 문화적인 요소가 포함되기 때문에 기계에 의한 채점은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비판적인 시각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