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 중인 디자이너(출처=123RF)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은 최근 다양한 변화를 겪었다. VR은 개인 및 회사, 수감자 재활,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 통합됐다. 하지만 이런 혁신이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VR 도구 개발자가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고정된 VR 세팅일 뿐이다. 사용자들은 고정된 세팅만을 활용해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기술 거인 어도비(Adobe)가 이런 문제에 주목했다.

어도비의 혁명적인 프로젝트 에어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어도비 본사(출처=위키미디어 커먼즈)

어도비가 프로젝트 에어로(Project Aero)를 시작하면서 VR의 미래가 바뀌려고 하고 있다. 어도비는 포토샵(Photoshop) 등의 프로그램을 만든 기술 대기업이다. 이들이 만든 프로그램은 오늘날 광고와 디자인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다. 어도비는 프로젝트 에어로를 통해 VR 기술과 디자인을 결합하고자 한다. 디자인 산업 분야에서 어도비는 수많은 고객을 이미 확보하고 있으며 VR을 통합해 더 많은 고객의 관심을 끌 계획이다.

최근 어도비는 프로젝트 에어로 및 새로 발매할 소프트웨어에 관한 티저 동영상을 발표했다. 이들의 소개에 따르면 프로젝트 에어로는 실생활과 디지털 세계를 연결해서 상상력이 풍부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VR 생성도구 및 다중 플랫폼 시스템이다.

어도비의 수석 부사장이자 최고 기술 책임자인 아베이 파라스니스는 "프로젝트 에어로는 아티스트와 개발자가 엑스코드(Xcode)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프로젝트다. 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AR 파일 포맷인 USDZ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USDZ는 애플(Apple)과 픽사(Pixar)가 공동 개발 중인 AR 파일 포맷이다.

디지털 트렌드(Digital Trends)의 보고서에 따르면 어도비는 창의력과 VR 세계를 연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관심을 보였다. 프로젝트 에어로는 포토샵과 디멘션(Dimension) 등의 프로그램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reative Cloud) 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해 사용자들이 창의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쉽게 만들 것이다. 또한 어도비는 애플과 파트너십을 맺고 프로젝트 에어로를 이어간다. 따라서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들은 프로젝트 에어로 프로그램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어도비가 준비 중인 에어로는 가상현실 생성 도구를 목표로 한다. 다시 말해서, '가상현실판 포토샵'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젝트 에어로 작동 방식의 특징

소프트웨어의 프로모션 데모 비디오에서 볼 수 있듯이 사용자는 포토샵 CC 또는 디멘션 CC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응용 프로그램에서 그래픽 만들고 완성된 그래픽을 프로젝트 에어로 파일로 내보낼 수 있다. 프로젝트 에어로는 태블릿에서 생성되 그래픽의 VR 요소 표현으로 마무리된다. 기기에 달린 카메라가 VR 공간을 프리뷰하는 데 사용된다. 애니메이션 툴도 적용될 수 있으며, 파일을 USDZ 파일로 내보낼 수 있다.

프로젝트 에어로에는 공유 기능이 있어서 스마트폰 사용자끼리 작업물을 공유할 수 있다. 또 최종 결과물을 미리보기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많은 사용자들이 가상세계에만 존재하던 일련의 설정을 현실로 가져올 수 있다. 포토샵이 일으킨 혁명처럼, 프로젝트 에어로도 VR 산업 분야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현재 어도비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에게 프로젝트에 참여해 해당 프로그램을 먼저 사용해보도록 권하고 있다. 상상 속에만 존재하던 디자인을 현실화하는 것이 단순하고 간편해진다면 프로젝트 에어로는 예술 창작의 새로운 길을 열 수 있다.

프로젝트 에어로가 성장하는 VR 산업에 미치는 영향

▲VR 고글을 사용 중인 사람(출처=123RF)

아티스트가 창의력을 발휘하고 디자인을 구축하는 방법을 혁신하는 것 외에도 프로젝트 에어로는 VR 요소와 개체 생성을 단순화할 수 있다. 이로써 더 많은 VR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다. 또 프로젝트 에어로는 일반인들의 VR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물론 이 기능을 완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발전된 장치가 필요하지만, 프로젝트 에어로가 성공적으로 출시된다면 VR 기술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

디자인 프로그램 계의 거물인 어도비가 VR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혁명적인 일이며 업계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들의 목표는 프로젝트 에어로를 출시함으로써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가 VR 기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앞으로 VR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쉬워진다면 누구든 자신의 창의력을 VR 콘텐츠로 바꿀 수 있다. 게다가 이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을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즐기는 관객이 증가한다. VR 산업 분야는 우리의 삶에 더 밀접하게 침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