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을 마케팅하기 위해 사용되는 AR(출처=셔터스톡)

인간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증강현실(AR)에 뷰티 산업 또한 주목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세대의 구매자 때문인데, 디지털 뷰티 플랫폼 퍼펙트365(Perfect365)의 션 마오 회장은 매장을 찾는 구매자들은 이미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제품 정보를 알고 찾아온다는 것을 언급했다. 그는 또한 밀레니얼 세대의 65%가 매장 직원의 조언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뷰티 유튜버의 말을 더 신용한다는 연구 결과를 인용하기도 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과 증강현실

퍼펙트365의 경영진은 증강현실로부터 소비자들이 디지털 환경에 더 많은 제품을 보고 경험하며 직접 사용해볼 수도 있게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소비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며, 직접 얼굴에 제품을 발라볼 필요도 없다. “30개의 아이섀도를 단 30초 만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라?”고 경영진은 전했다.

션 마오 회장은 “밀레니얼 세대와 그 다음 세대인 Z세대들은 뷰티 인플루언서를 따르기 때문에 뷰티 브랜드가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며 AR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증강현실은 어린 소비자들에게 뷰티 브랜드를 ‘더 확실히 권장’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이에 따라 증강현실과 뷰티 산업은 서로 윈윈(win-win)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인플루언서들이 특정 브랜드 제품을 사용한 메이크업을 소셜 미디어의 팔로워들이 가상으로 따라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을 교육하는 증강현실

“테스트 먼저 해보세요”라는 말은 오늘날 화장품 소비자들이 지겹게 듣는 얘기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어떤 헤어 컬러나 메이크업이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알고 싶어 한다.

만약 화장품 회사가 온라인과 매장 내에서 브랜드 접근성을 높이고 싶다면, 단순히 가상으로 테스트해 보는 것 이상의 그 무언가가 필요하다. 마오 회장은 “뷰티 AR 앱에 메이크업을 가르쳐주는 기능을 포함해 사용자들이 실생활에서 자신에게 맞는 메이크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제품에 영상 링크를 걸어 AR을 완벽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다.

모바일 증강 현실

‘모바일 증강현실(AR) 쇼핑 앱을 통한 스마트한 소비 환경 만들기’라는 연구의 저자, 영국 워윅대학 스캇 G 대코 박사는 AR 쇼핑 앱이 스마트한 소비를 가능하게 만드는 혜택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소비 환경이 소매업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하기 때문에 스마트한 소비를 가능하게 해주는 가능성을 위해 모바일 증강현실에 인지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서술했다.

여러 기업에서 ▲신제품 개발 ▲관리 ▲마케팅을 10년 넘게 담당한 대코 박사는 AR 앱이 소비자의 행동을 바꿀 수 있으며 앱에 제공하는 소매업자들의 가치를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가상 메이크업 기술(출처=셔터스톡)

AR 기능 챗봇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웹 개발 회사 이팀(eTeam Inc)은 챗봇과 AR이 이커머스 산업에서 가장 기대되는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 둘은 회사가 더 많은 이익을 내고 고객 만족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최근 소비자들은 챗봇과 대화하는 것에 익숙해져있을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방문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질문을 하기도 한다. 이팀이 AR과 챗봇이 맞춤형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것은 그 때문이다.

AR, VR 챗봇에 주력하는 미국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제이슨 렌(Jason Ren)은 이팀의 생각과 같다. 뷰티 브랜드의 챗봇은 AR을 사용해 실제 사진에 가상의 요소들을 적용하는 기능을 가능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저가 ‘해보기’ 버튼을 누르면, 챗봇은 정면 사진을 올리라고 요구한다. 유저들은 다른 메이크업 방식이나 화장품을 몇 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더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다. 일단 화장품을 선택하면 ‘결제하기’ 옵션에서 챗봇이 결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준다.

또한 AR, 페이스 트래킹, 인공지능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이 마치 뷰티 매장에서 실제로 직원과 일대일로 대화하는 것과 같은 ‘대우 받는 느낌’을 제공하는 뷰티 브랜드들이 다수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