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체험 중인 여성(출처=셔터스톡)

우리는 감각을 통해 주위 환경을 이해하고 변화에 적응한다. 주위 환경과 현실에 대한 이해는 감각과 정보의 조합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각을 활용한 가상현실(VR) 기술이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가상현실(VR) 기술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환경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VR은 교육·패션·군사·헬스·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교육 분야에서 VR은 학생들이 자신이 배운 것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미 포브스지 크리스 콜로 교육위원회 멤버인 크리스 콜로는 VR이 시각 자료를 선호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거나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교육자들은 VR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해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나 시험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VR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인지 기억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학생들은 가상의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 보고 VR 환경을 통해 전문가와 상호 작용할 수도 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교사 중 93%가 학생들이 수업에 VR을 활용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혔으며 83%는 VR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VR 주요 기능은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자신이 배운 것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가상환경에서 연습을 많이 해볼수록 실생활에 적용하기가 쉬워진다.

VR 교육의 장점

1. 다른 학생들과 상호 교류가 증가한다. 자신의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면서 다른 학생들의 학습 이해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집약된 정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즐겁게 배울 수 있다.

3. 자신이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하여 체험해 볼 수 있다.

4.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증가한다.

5. 소프트웨어가 의학, 엔터테인먼트,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방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6. 계속해서 움직이면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기억할 수 있다.

▲학교에서 수업 중인 아이들(출처=셔터스톡)

VR을 의학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

의대생들은 가상의 인체를 활용해 의료 시술이 이뤄지는 방식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VR로 해부학에 대해 배울 경우 실제 상황에서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근육을 절개하는 것이 쉬워진다. 실제 경험만큼은 아니더라도 이론만 바탕으로 한 수업보다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된다.

VR이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는 방법

VR 기술을 활용하면 교육이 마치 게임처럼 느껴져 학생들은 수업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며 학생들의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또한 VR은 다양한 사회경제적 배경의 다른 학생들과 사회적으로 교류하는 데 도움을 준다.

VR은 학생들의 사고력과 상상력을 강화한다. VR을 통해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새롭고 흥미로운 것들을 발견할 수 있어 교육 분야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 VR을 활용하면 학습 프로세스가 단순화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이 배운 것을 더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