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과 로봇이 일자리를 감소시키는 것과 동시에 배로 가까이 창출해낼 전망이다(출처-픽사베이)

인공지능(AI)과 로봇의 등장으로 일자리는 감소할까 변화할까? 날이 갈수록 발전하는 현대 기술문명에 학자와 경제 전문가들의 담론이 이어지고 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일자리 변화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세계적으로 일자리 717만 개가 사라지고 210만 개가 생겨날 것으로 관측했다.

사라지는 일자리 수는 업종별로 사무·행정이 479만 개, 제조·생산 160만 개, 건설·채굴 49만 개, 예술·디자인·환경·스포츠·미디어 15만 개, 법률 10만 개, 시설·정비 4만 개 순이다. 새로 생겨날 것으로 예상되는 일자리 수는 경영·금융 49만 개, 관리 41만 개, 컴퓨터·수학 40만 개, 건축·공학 33만 개, 판매 30만 개 등이다.

또 LG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위험 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일자리의 43%가 AI 대체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이라고 지적했다. 사무직·판매직·기계조작직이 3대 고위험 직업군으로 꼽혔으며 고위험 일자리의 70%를 차지한다.

中 AI 기술 발전에 의한 일자리 감소 ‘심화’

중국이 AI 기술 발전에 총력을 쏟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자리 감소라는 부작용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정점으로 하는 중국 지도부는 2015년부터 첨단 제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중국제조 2025’라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2025년까지 첨단 의료기기·바이오 의약 기술 및 원료 물질·로봇·통신장비·첨단 화학제품·항공우주·해양 엔지니어링·전기차·반도체 등 10개 하이테크 제조업 분야에서 기술 자급자족을 달성해 제조업 초강대국으로 발전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중국은 AI 분야의 초강대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산업 현장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광범위한 생산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최근 3년 사이 생산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많게는 40%까지 인력을 감축했다.

중국 정부의 싱크탱크인 중국발전연구재단(CDRF)과 벤처캐피탈 ‘세콰이어 차이나’가 공동으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수출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광둥(廣東), 저장(浙江), 장쑤(江蘇) 성의 일부 제조업체들은 최근 3년 사이 생산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인력을 30∼40% 줄일 수 있었다.

또, 중국 항저우(杭州)시의 유명 음료업체 ‘와하하’는 지난 10년 동안 생산라인의 근로자 200∼300명을 감원하고 10여 명의 인력만으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의 정책 당국자들은 산업고도화가 고용불안으로 이어지고 있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국무원은 올해 초 지방정부와 회사들에 대해 평생 직업교육 시스템을 갖추도록 권고했다.
 

▲전문가들은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냉혹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경고했다(출처-픽사베이)

“대책 세우지 않으면 재앙 초래 할 것”

AI와 로봇에 의한 일자리 감소를 바라보는 시각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속 변화하고 있다.

WEF가 20개국에서 1,500만 명을 고용한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기계·로봇·알고리즘의 활용이 늘면서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줄어드는 일자리보다는 새로 생기는 것이 배 가까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2025년까지 급격한 기술의 진보로 전 세계적으로 약 1억3,300만 개의 일자리가 생기지만 대체되는 것은 7,500만 개가량이다. 이는 그동안 로봇 경제의 부상은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희생시킬 것이라는 우려와는 다른 결과다.

하지만,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냉혹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조사에 참여한 기업 경영진은 오늘날 자신들의 회사에 있는 일자리의 절반 이상은 2025년까지 기계로 대체될 것이라고 답했다. 가장 위험시되는 분야는 회계, 데이터 입력(data entry), 급여서비스(payroll services)와 같은 사무직종이다.

영국 일부 기업들은 이미 자동화를 선호해 일자리 줄이기에 나섰으며, 한 예로 홈쇼핑 및 온라인 유통 업체인 '숍 다이렉트'(Shop Direct)는 올해 초 새로운 배송센터로 이주하게 되면 2,000개의 일자리가 위험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같은 사정에 따라 실업자를 돕기 위한 기본소득제로부터 교육과 직업훈련에 대한 정부 지출 확대 등 노동자들을 돕기 위한 많은 아이디어가 제기되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