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보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더 많이 침해될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사물인터넷(IoT)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은 보안과 사생활 침해 문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IoT 장치 사용에 상당히 회의적이다. IoT 기기는 인간의 삶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었지만 사용자 보호에 대한 제한된 이해로 인해 해킹과 개인 정보 침해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됐다. 그런데 범죄 발생을 위해 IoT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IoT 기술의 이점을 활용하려면 두려움을 없애고 안전을 높여 IoT 기술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범죄 방지를 위해 통합 및 설계된 IoT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다.

IoT를 보안에 활용하는 방법

IoT 기술을 긍정적으로 사용하는 좋은 예는 공공 건물 및 개인 사업장에 적용된 IoT 기기다. 건물에 설치된 스마트 카메라는 건물에 드나드는 사람, 건물 내에서 이동하는 사람등 모든 내용을 기록한다. 사람들의 얼굴을 인식하는 카메라도 있다. 인텔(Intel)의 모비디우스(Movidius) 등이 통합된 스마트 카메라는 사람의 얼굴이나 사물의 모양을 인식할 수 있다. 그래서 보안 경비원들이 카메라의 시야를 통과하는 모든 사람들을 주시하면서 그들을 식별할 필요가 없어졌다. 스마트 카메라가 이를 대신하기 때문이다.

만약 카메라에 정상적인 매개 변수를 벗어나는 누군가 또는 무언가가 발견되면 스마트 카메라가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했다는 신호를 보내고 보안 경비원이 이를 신속하게 평가한다. 이런 방식으로 잠재적인 위험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카메라들 내부에는 인텔리전스 및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등이 내장돼 있다. 이로써 스마트 카메라의 가치가 매우 높아진다.

클라우드뷰(Cloudview)의 CEO 겸 공동 창업자인 제임스 위키스는 'CCTV와 IoT가 범죄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IoT 기술과 기존의 CCTV를 비교했다. 가장 큰 차이는 보안 담당자가 실제 기록 장치가 있는 곳으로 가서 관련 영상을 찾은 다음 그 내용을 디스크 또는 USB에 복사해 경찰에 제출하느냐 아니면 이 일련의 과정이 자동으로 이뤄지느냐다.

IoT 기술을 사용해 CCTV 카메라를 연결하면 이 과정이 훨씬 간편해진다. 카메라로 찍힌 영상이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되기 때문이다. 권한이 부여된 보안 담당자 및 경찰 관계자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으로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임베디드 기술로 구현된 IoT 장치인 스마트 카메라는 사람의 얼굴과 물체를 인식할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IoT 카메라 외에도 모션 센서, 기후 제어 및 스마트 라이트 로그와 같은 기타 장치는 침입자가 건물에 들어온 정확한 시간을 기록하고 범죄 현장에서 침입자의 경로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조사관이 지문을 찾을 위치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IoT 적용 스마트 잠금 장치는 침입자가 합법적인 코드를 사용해 무단 침입했는지 또는 이 기기를 해킹했는지 여부를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무선 액세스 지점(WAP)에는 무선 연결 시도 및 기타 로컬 WAP 활동에 대한 로그가 기록된다.

범죄 예방 대책의 미래

물론 IoT에서도 문제는 발생한다. 웹 서버, 라우터, 모뎀,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장치, CCTV 시스템 및 산업용 제어 시스템과 같은 IoT 기반 장치들이 모두 봇넷이나 디도스(DDoS) 공격을 당할 수 있다는 점이 입증됐다. 그러나 보안 인텔리전스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이런 결함들은 향후 업그레이드 및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 소프트웨어로 패치될 수 있다.

미국 국토안보부의 비디오 감시 시장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IoT는 지능형 감시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14%에 이를 전망이다.

이런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은 인식 소프트웨어의 개선이이다. 유럽에서는 유럽 연합 사이버 보안 기관(ENISA)이 IoT 기술 도입 입법안 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네트워크 감시 그리드는 격리된 독점 네트워크보다 훨씬 규모가 크다. 보안 카메라가 용의자나 수상쩍은 물건을 인식할 수 있다면 이들의 위치를 더욱 빨리,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 작업이 IoT 기기로 이뤄진다면 사람들이 직접 방대한 양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없으므로 더욱 효율적이다. 인적 자본이 줄면 운영 비용이 절감되며 사람의 피로로 인한 실수가 줄어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