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데이터는 사용자의 이동 방향, 장비의 고도, 경도 또는 위도 및 상기 위치 데이터가 저장된 시간을 포함한다(출처=셔터스톡)

위치 데이터는 태블릿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장치가 현재 지리적 위치를 제공하는 정보다. 이 정보에는 사용자의 이동 방향, 장비의 고도, 경도 또는 위도, 그리고 해당 데이터가 저장된 시간 등이 포함된다. 이는 영국 정보위원회사무국(Information Commissioner’s Office, ICO)이 정의한 내용이다. ICO는 개인의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정보기본권을 지키기 위한 조직이다.

위치 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위치 데이터는 많은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꼽힌다. 기업은 제품을 어디서 판매할 것인가, 다음 상점 위치를 어디로 정할 것인가, 일상생활에서 이동하는 고객을 어떻게 끌어들일 것인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위치 데이터를 활용한다. 정확한 위치 데이터는 수많은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의 기반이라고 미국 소재 위치 데이터제공 업체 스카이후크(Skyhook)가 전했다.

모바일 위치 파악, 인텔리전스 및 컨텍스트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 스카이후크는 위치 데이터가 과거보다 더 중요하다고 전했다.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에게는 위치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입상도(granularity)도 중요하다.

▲위치 데이터를 사용하면 여러 플랫폼에서 자산을 추적하고 고객의 이동 경로를 매핑할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비즈니스 리더는 고객이 어떤 서비스나 브랜드를 경험하는지, 그리고 어떤 경로로 이동하는지 더 이상 추측할 수 없다. 이런 정보가 급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치 데이터를 활용해 각기 다른 플랫폼에 있는 자산을 추적하고 고객의 이동 경로를 매핑해야 한다.

자산 추적을 위한 IoT 솔루션

예를 들어 IoT는 공급망 관리 분야의 솔루션으로 각광받는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화훼 업계를 생각해보자. 미국 소비자는 어머니의 날에만 약 26억 달러(약 2조 9,300억 원)를 소비한다. 공급 업체와 생산자는 고객에게 판매할 꽃이 신선하고 아름다운지 확인하기 위해 IoT 기술과 위치 데이터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경우 꽃은 여러 장소에서 재배되며 비행기로 운송된다. 그런 다음 식료품점이나 꽃 가게에 전시되기 전에 차가운 창고로 보내진다. 식료품점이나 꽃가게에 전시되고 난 후에야 꽃은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한다.

스카이후크의 브리타니 더반은 "꽃은 매우 섬세하기 때문에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운송되는 동안 적절한 온도로 유지돼야 한다. 이전에는 이것이 매우 어려웠다. 전체 공정 자체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다. 화훼 업계에서는 40%나 되는 꽃을 낭비하기도 했다. 이렇게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를 피하고자 IoT 기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위치 정보를 송신하는 IoT 기술은 사람들이 꽃 배달 위치 및 온도 변화를 알 수 있도록 돕는다. 자산 추적을 위한 유망한 수단인 셈이다.

웨어러블 기기의 위치 데이터

웨어러블 기기 또는 전자 제품은 액세서리나 옷과 같이 몸에 착용할 수 있는 것들에 통합된 스마트 장치를 뜻한다. 웨어러블 기기는 매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있는 위치 데이터를 매우 상세하게 전송할 수 있다. 웨어러블 기기에 위치 데이터를 가장 혁신적으로 통합한 사례는 필립스(Philips)의 라이프라인 고세이프 디바이스(Lifeline GoSafe Device)다. 이는 개인의 위치 정보를 응급 구조대 등에 전송하는 경보 버튼이다. 갑자기 발작을 일으키거나 응급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다.

필립스 홈 모니터링 글로벌 제품 및 서비스 프로그램의 수석 이사인 롭 구즈워드는 "이 기기가 있는 사용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급 구조대가 파견돼야 하므로 정확한 위치 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IoT 플랫폼 및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제공 업체 브리제라(Bridgera LLC)의 세일즈 및 마케팅 부문 담당자인 론 파스쿠치 또한 구즈워드와 동일한 견해를 밝혔다.

파스쿠치는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무장한 경호원을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IoT 장치는 개인 경호원을 고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안 서비스와 결합된 IoT 위치 센서가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도와준다고 설명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해야 할 일은 그저 버튼을 누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GPS와 같은 IoT와 센서가 등장하면서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도 자산을 추적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브리제라의 자체 위치 추적 플랫폼을 이용하면 가입자는 자신의 자산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자산이 고정된 위치에 있는지, 아니면 이동 중인지 언제 어디서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