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는 최근 급속한 발전으로 여러 비즈니스 산업에서 필수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출처=123rf)

사물인터넷(IoT)는 지난 수년간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비즈니스의 주요 원동력으로 부상해왔다. 인터넷 연결과 스마트 장치들은 특히 조직과 시스템에 집중하는 기업들에게 가치와 기회를 제공해주는 유망성과 잠재성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여러 기업들이 IoT의 우수성과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투자도 확산되는 중이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IoT

IoT는 여러 산업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각 분야마다 기술의 기능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고유한 방법을 지니고 있다. 포브스가 여러 산업 분야의 임원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특히 금융 서비스와 의료, 그리고 제조 분야에서의 IoT 투자 및 서비스 확대가 두드러진다.

금융 서비스의 경우, 기술의 보안 기능을 필두로 내세워 IoT의 친화적인 환경으로 그 무대를 이동하는 중이다. 금융 기업들은 특성상 고객의 중요한 자산 가운데 하나인 자금 보호가 주목적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해커들의 주요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취약점이 존재한다. 게다가 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어 개인 정보 유출에 관한 해킹이라도 발생할 경우, 해당 기업의 명성 및 수익이 곤두박칠치는 것은 시간 문제다. 그러나 IoT 기반의 카메라와 센서를 설치하면, 이러한 일을 방지해 고객의 자산 및 정보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실제로 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58%가량은 자신들의 회사가 첨단 IoT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51%는 IoT와 인공지능(AI) 분석 기능을 연결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의료 산업 역시 마찬가지다. AI와 가상현실(VR)과 마찬가지로 IoT를 활용해 건강 산업을 새로운 차원으로 업그레이드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 특히 고객의 상태가 주요 관심사인 기업이라면, IoT를 통해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를 받고 있으며 보다 편안한 치유 상태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의료 및 건강 산업의 경우 스마트폰을 비롯한 오디오 장치, 시각적 분석 같은 IoT 기술로 환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의료 전문가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반면, 많은 수작업의 노동을 요구하는 제조업의 경우, AI와 로봇 그리고 IoT를 통해 인력 보완에 무게를 두고 있다. 가령, IoT로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추적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시킬 수 있다. 이는 곧 기업의 불필요한 노력을 줄이고 더욱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설문에 따르면, 제조 업체 임원들 가운데 51%가 IoT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열릴 것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에 언급된 3곳의 비즈니스 분야는, IoT의 기술 배치 및 재무와 건강 측면에서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AI 및 기능을 연결하는데 확고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IoT 시스템의 성장 측면에서 본다면 제조업 분야게 가장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임원들 가운데 47%는 지난 3년간 네트워크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IoT의 도입은 비단 3군데 분야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통신 및 에너지, 소매, 운송업에서도 현재 활발히 기술 촉진이 일어나고 있다.

▲금융 서비스와 의료, 제조업은 IoT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며 발전을 도모하는 대표 산업 분야다.

IoT로 얻는 혜택

IoT 기술의 활용은 물론 각 분야에 따라 각기 다르지만, 공통으로 기업이 성공한 솔루션이라고 믿게 만드는 특정 기능을 지니고 있다. 포브스에 따르면, 디지털 혁신과 데이터 중심 품질 및 고급 고객 서비스가 대표적으로, 이들 분야에서 특히 IoT 기능이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결론적으로, IoT는 기업이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시킬 수 있 현 디지털 시대에서 그 혜택을 톡톡히 누릴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성공적인 솔루션이다. 그러나 일부 기업들의 경우, 수년 간 지켜왔던 정책과 모델을 변경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에 IoT를 채택하는 것은 이들에게 상당히 요구적인 작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IoT의 디지털 혁신은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좋다. 이는 약 97%에 이르는 선도 기업들이 IoT가 현존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을 창출하고 모델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평가한 것에서도 그 의미가 인정된다.

IoT는 또한, 빅데이터와 통합되면서 기업이 시장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추가 분석을 위한 관련 데이터 수집을 돕는 역할도 한다. 이외에도 고객과 기업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으로 인해,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리뷰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객 경험 향상도 발휘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발전은 비즈니스와 IoT가 서로 공생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기업은 IoT의 발전을 주도하고, IoT는 기업의 성공을 돕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