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및 기술 연구진은 사물인터넷 기술로 작업을 쉽게 완료할 수 있다(출처=123RF)

다기능 컨트롤러라는 아이디어는 예전부터 위대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오늘날 사물인터넷(IoT)이 각광받는지도 모른다.

오늘날 사람들은 스마트폰 하나로 음악을 듣고, 이메일에 응답하고 최신 뉴스 기사를 검색하고 영화를 보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작은 기기 하나로 이 모든 작업을 다 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히 편리한 일이다. 카메라, 랩탑, 전화기 등을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앞으로 IoT 연결 기기는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 것이다.

IoT 기술이 매력적인 점은 앞으로 더 발전 가능성이 있으며 혁신적인 기술 동력 중하나라는 것이다. IoT 기술은 기술 연구진은 물론 기업이 실시간 정보를 수신해 작업을 쉽게 완료하도록 만든다.

IoT 기술은 우리에게 긍정적인 결과물을 제공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일상적으로 직면하는 현대의 문제에 대해 IoT가 무조건 좋은 해답은 아니라는 한계가 분명하다.

지금까지 이뤄진 IoT의 성장

나쁜 IoT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IoT가 우리 삶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하고 이 기술의 성장 과정에 더 익숙해져야 한다. 인도의 더타임즈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현재 IoT 교육을 제공해 IoT 제품에 대한 시민의 지식과 의식을 높이기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6주간 진행되며, 뉴어그룹연구소 연구개발실에 의해 오는 11월 12일부터 12월 22일까지 진행된다. 여기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은 21~45세 사이 성인으로 공학 및 과학 분야의 학위 소지자, IoT 제품 구축 및 IoT 관련 기업을 설립하려는자 등이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인도 국립과학기술사업개발부의 후원을 받아 자격을 갖춘 개인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과학 기술 분야에 뛰어들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상당히 큰 규모로 진행되며, 주로 IoT 기술에 대한 것을 다룰 전망이다.

이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듯 인도 정부는 시민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IoT의 수요 증가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곧 IoT의 성장이 더 빨라지고 있다는 증거이며, 다른 국가의 정부도 이 움직임을 따라갈 것이다.

IoT 보안

IoT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보안이다. IoT는 접근성이 좋은 만큼 늘 보안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접근성이 높은 만큼 보안 수준도 높아야 하지만 만약 보안 프레임 워크가 부족할 때 이런 디지털 책임은 어떻게 이행될 것인가? 그러다보니 IoT 기술에서 보안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됐다. 지금은 데이터의 시대다. 이런 시대에 사람들의 개인 정보를 보안이 취약한 IoT 기술에 맡기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나중에 상당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국가의 정부 기관들이 IoT 보안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를 검토 중이다. 예를 들어 영국 정부는 기술 대기업의 스마트 장치에 대해 해킹에 대비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 가이드 라인은 총 13가지이며, IoT 기술 제조 업체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따라야 하는 새로운 실행 규범이다. 이 가이드 라인의 일부 조항에는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과 같은 데이터 보호 법률이 언급돼 있으며 적절한 업데이트 설치,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삭제 파일을 기기에서 완전 삭제 등의 규범도 포함된다. 센트리카 하이브(Centrica Hive), HP 등의 기술 회사는 현재 이 새로운 업무 규범을 따르겠다고 발표했다.

이런 움직임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IoT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온건한 조치다. IoT 기술은 점점 더 대중적인 것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욱 강경한 조치가 필요하다. 대다수의 IoT 기술 업체는 간단한 보안조차 실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행동 강령을 통해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은 여전히 ??주목할 만한 노력이며 칭찬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

▲IoT 기술을 둘러싼 주요 관심사는 사이버 보안이다(출처=123RF)

기타 우려 사항

보안 위험 외에도 IoT 기술이 지닌 문제점이 있다. IoT 기술의 인기는 점점 높아지는 반면 이 기술의 능력을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뉴스 비스킷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IoT 기술의 현실은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르다. 뉴스 비스킷의 보고서는 IoT 기술에 대해 상당히 공격적이고 비관적인 견해를 제시했다. 이들은 IoT 기술이 사람을 괴롭히는 기술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IoT의 네트워크 간 기능은 더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집의 중앙 난방을 낮출 때 직접 버튼을 누르기보다 IoT 기반 스마트폰으로 온도를 조절한다. 그런데 이 기술이 잘못 작동해 보일러가 폭발할 수도 있다. 그러면 가정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집 안의 모든 연결된 기기는 단 하나의 기기만 해킹되더라도 전부 해킹 대상이 된다. 개인 정보를 위협하는 함정이 점점 많아지는 셈이다.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IoT 기술은 점점 사람들의 생활 속에 침투하고 있으며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 혹은 회사에 IoT 기술을 도입하고 싶어한다.

간단히 말해 IoT는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 혁신적인 기술이지만 사이버 보안 등의 측면에서는 여전히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