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갖게 됨에 따라 피트니스 업계가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있다(출처=123RF)

건강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면서 피트니스 산업은 날로 성장하고 있다. 산업의 성장에 맞춰 경쟁 또한 심화되면서 피트니스 업계에서는 스마트 기술에서 새로운 해답을 찾는 중이다. 이제 일반인도 스마트 운동 장비, 연결된 웨어러블 기기, 모바일 피트니스앱 등을 이용해 운동 효과를 높이고 건강을 챙긴다. 사물인터넷(IoT)은 피트니스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IoT에 의해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피트니스 트렌드를 소개한다.

1. 신기술을 도입한 피트니스 클럽이나 체육관

무선 센서 네트워크 솔루션 제공 업체 ANT 와이어리스(ANT Wireless)의 프로덕트 매니저인 마이크 라운딩은 IoT 기술이 피트니스 업계에 수많은 기회를 열어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IoT 기술은 이제 피트니스 클럽, 체육관의 원동력이 됐다. 각 회원들은 연결된 기기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이 운동하는 모습을 보고 배우거나 강사로부터 개인 맞춤형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인도와 미국 기반 모바일 앱 개발 업체 코드 브루(Code Brew)는 이것을 '인텔리전트 체육관'이라고 부른다.

과거에 피트니스 클럽은 개인화에 별로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건강 전문가, 전문 트레이너, 치료사 등이 피트니스 클럽에 상주하지만 회원들 개개인을 꼼꼼히 챙길 수 없었다. 그런데 트래커 등 웨어러블 기기가 등장하면서 개인 맞춤형 운동이 가능해졌다. 트레이너들은 모든 회원의 운동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전자 체중계를 설치한 스마트 헬스 클럽도 있다. 사람이 전자 체중계 위를 지나갈 때, 스마트폰 알람이 울려 자신의 몸무게 등을 알게 된다. 또 이런 피트니스 앱은 개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하는 체중 감량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코드 브루는 피트니스 매니아들에게는 이것이 절대 간단하고 편리한 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운동하는 사람의 몸무게가 데이터로 수집되면 이를 추적하기 용이해진다.

또 피트니스 클럽 전체에 스마트 기기가 도입되면 체육관 소유주는 어떤 기기를 교체해야 하는지, 또 어떤 기기를 수리해야 하는지 빨리 알 수 있어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2. 가상 세계에서 훈련하기

ANT 와이어리스는 스마트 기술 도입으로 몰입형 운동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실내 자전거를 타거나 러닝머신 위에서 뛰면서 TV를 볼 필요가 없다. 이들은 마치 진짜 같은 가상 세계에서 자신의 컨디션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운동을 할 수 있다. 그러면 사람들은 운동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된다. 어떤 피트니스 클럽에서는 회원들에게 심박 상태를 보여주고 이 데이터를 축적한다. 이 데이터는 개인의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3. 데이터 사용

IoT 기술로 수집된 운동 데이터는 우선 사람들에게 책임감과 동기 부여가 된다. 또 타인과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으며, 손쉽게 서로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도 있다. 스마트 피트니스 기기인 핏빗(Fitbit)을 예로 들어보자. 사용자는 핏빗 앱과 자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연동할 수 있다.

미국의 스포츠 용품 제조사인 나이키(Nike)는 운동을 하는 사용자들이 얼마나 달렸는지 알려주기 위해 운동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앱을 만들었다. 이 앱을 통해 사용자는 개인 최고 기록, 경로, 거리, 속도 등을 알 수 있다.

이처럼 IoT 기기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면 완벽하게 개인 맞춤화된 운동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핏빗과 같은 다양한 앱이 개인의 운동 데이터를 수집한다(출처=플리커)

4. IoT 피트니스 회사

투자자, 창업자 및 다양한 산업 분야의 변화를 다루는 미디어 회사 디스럽터 데일리(DisruptorDaily)는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IoT 회사 목록을 작성했다.

후아미(Huami) : 이 기기는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모니터링하는 피트니스 장치다. 이 기기로 사용자는 알람이나 음악을 듣고 전화를 받을 수도 있다.

엔사(Ensa) : 사용자의 건강 배경 데이터를 모으고 실행 가능한 운동을 제안하는 앱이다.

리트프업(LiftUp) : 이 회사는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스마트 밴드를 제공한다. 고강도 훈련 등에 적합하다.

탱그램 팩토리(Tangram Factory) : 이 회사는 스마트 로프를 출시했다. 스마트 로프는 말하자면 스마트 줄넘기인데, 핸들의 회전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얼만큼 줄넘기를 했는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