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 기술은 제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출처=셔터스톡)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현재 제조 부문이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들은 최신 혁신을 거쳐 제조 방법과 제품을 변화할 뿐만 아니라 제조를 생산에서 이익을 위한 서비스 판매로까지 변화하고 있다.

소위 '제조의 구조 조정'은 미래 비즈니스 변화의 선구자가 될 수 있는 빅데이터의 지속적인 생성과 깊은 연관을 맺는다. SAS의 글로벌 제조업계 컨설턴트이자 메사 아메리카(MESA Americas)의 이사 마르시아 워커는 현대의 제조 부문이 전통적인 제조업과는 완전히 다른 비즈니스라고 설명했다. 현대의 제조 부문은 서비스 경제를 우선으로 생각한다.

KM월드(KMWorld)의 젤라니 하퍼는 '서비스로서의 제조(manufacturing-as-a-service)'라는 신흥 경제 개념을 5가지 계층에서 조사했다.

예측 서비스

IoT 기술에 힘입어 공급망 요구에 대한 예측, 예측 유지 보수 등이 가능해지면서 제조 업계는 단순한 제조 및 판매부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이루는 비즈니스 부문으로 변하고 있다. 시에라 와이어리스(Sierra Wireless)의 제품 개발 담당 선임 이사인 브라이언 윌리스도 이렇게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석유 시추 회사는 오프 사이트 펌프의 지속적인 생산성을 보장하고 가동 중단 시간을 줄이면서 이런 작업 수행에 할당된 인력을 줄임으로써 인건비 감소, 이익 증대를 노린다. 또한 예측 유지 보수 및 오류 모니터링으로 기계 오류나 고장으로 인한 가동 중단 시간과 피해 등을 감소시킨다. 한편 소비자 제품 부문에서는 생산되는 제품의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유지하는 것이 매출을 늘리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윌리스는 설명했다.

워커에 따르면, IoT는 센서가 장착된 가전제품부터 개인용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가젯에 내장돼 있다. 이런 센서에서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해 이익을 증대하는 것은 전적으로 제조업체의 책임이다.

서비스로써의 전략적 데이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로부터 얻는 데이터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에게 데이터를 판매하는 것 또한 IoT 데이터로 돈을 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IoT 기술이 끌어 모으는 데이터의 양이 끊임없이 늘어나고, 이것이 신뢰할 수 있는 수입원이 되면서 스티보 시스템즈(Stibo Systems)의 IoT 글로벌 책임자인 로버트 롱은 이런 정보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소비자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비즈니스가 됐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스마트 냉장고로 수집된 데이터는 필터 제조업체에 판매될 수 있다. 스마트 세탁기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특정 인구통계학적 목표를 찾고 있는 세제 제조업체에 판매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득 수준이 평균 정도인 교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세탁할 때 찬물을 주로 쓰는데, 그렇다면 세제 업체 또한 찬물에 잘 녹는 세제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다.

▲제조 업계에서 IoT 기술이 각광받는 이유는 IoT 기술이 수집하는 데이터가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출처=셔터스톡)

구독 서비스

제조업체는 IoT 데이터를 파트너사에 배포하는 대신 기존 고객 관계를 활용한 구독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다. 이 아이디어는 소비자들이 데이터를 소유하거나 구매하는 대신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개개인의 자산이 수익 창출에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승차 공유 서비스 제공 업체인 우버(Uber)가 좋은 예다. 우버는 차량이 없는 택시 서비스로 불리기도 한다. 차를 가진 운전자를 드라이버로 채용하고 이 사람들이 운송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해서 돈을 벌게 하는 시스템이다.

연결된 차량의 데이터 가용성으로 인해 자동차 업계에는 인기 있는 차량 가입 서비스가 탄생했다.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은 차량을 운전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제품 개발

수익을 증가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데 IoT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기업은 데이터를 통해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제품 디자이너는 귀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제조업체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어떤 제품의 기능이 유용했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면, 오늘날에는 IoT 기술을 이용해 설문조사 없이도 어떤 제품이나 어떤 기능이 수익 창출로 이어지는지 알 수 있다.

제조업체가 어떤 기능이 소비자에게 필요한지를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연구 개발 비용이 절감된다. 예를 들어 세탁기 제조업체는 소비자들이 주로 언제 세탁을 하는지, 어떤 세팅을 주로 사용하는지, 세탁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광고

광고는 전략적 제휴 및 관련 서비스와 비교해 가장 적은 수익을 창출하지만 수익을 담당할 미래로 묘사되기도 한다. 최근 광고는 블루투스, 와이파이, 인터넷 쇼핑 기록, LED 스크린 등을 활용해 고객이 가게 안으로 들어오도록 만든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길을 지나갈 때 그 사람의 움직임을 추적해 가장 가까이에 있는 LED 전광판이 광고를 내보내는 식이다. 또한 최근에는 소비자의 행동 데이터를 사용해 그 사람에게 최적화된 광고를 보내는 타깃 광고가 자주 사용된다.

▲광고 자체는 수익성이 낮지만 광고 효과는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다(출처=셔터스톡)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 관리

제조업체의 데이터 관리 노력은 IoT 기술이 출현하기 전부터 매우 엄격했다. IoT 기술은 업계의 새로운 도전이자 도움이었다. 최근에는 연결 문제, 통신 프로토콜 등에 관한 문제가 새로운 장벽이 됐다. 기업은 회사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필터링 및 저장, 전송하고 리소스를 절약하고 전력 사용을 최적화함으로써 이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