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리더스다이제스트, AI가 미래 업무에 미치는 영향 다뤄
대체되는 직업보다 높은 임금 받게 될 가능성도
높은 컴퓨팅 성능 요구로 환경에 부정적 영향도 예상

AI로 대체되는 것보다 창출되는 일자리가 더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 ; 셔터스톡)
AI로 대체되는 것보다 창출되는 일자리가 더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 ; 셔터스톡)

인공지능(AI)에 의해 대체되는 일자리보다 새로 생겨나는 일자리가 더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 잡지 리더스다이제스트는 1일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 따르면 AI는 2025년까지 26개 국가에서 8500만 개의 일자리를 대체하겠지만 97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밝혔다.

AI가 채용 시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AI가 확장되면서 대고객 서비스 업무와 같은 많은 작업이 사라질 수 있지만 AI가 더 늘어날수록 현재는 없는 미래의 기술과 커리어가 생기게 될 전망이다. 

인공지능의 채택으로 인해 대체된 직업보다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도 있다. 결국 AI를 구축, 유지 관리 및 작업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게 된다. 유일한 문제점은 이러한 새로운 직업이 종종 고등 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일부 경우에는 학위 비용, 장애 및 기타 문제로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생각할 때 모든 것을 서비스할 수 있는 똑똑한 로봇을 떠올린다. AI는 미래에 일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전망이다. 실제로 AI는 이미 직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구글 맵을 사용해 가는 길을 찾거나 보고서에 맞춤법 검사를 사용할 때 AI를 사용한다.

하지만 AI의 현재와 미래는 일상적인 작업을 단순화하는 것 이상이다. 인공지능, 즉 인간처럼 ‘생각’하도록 학습 받은 컴퓨터는 의학, 제조 등의 발전을 통해 더 건강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하고,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한다. 부정적인 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인공지능은 주변에 존재한다. 구직 분야를 예로 들면 AI가 이력서를 우선 선별할 가능성이 높다. 휴대폰에서 어시스턴트를 사용해 업무에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다.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및 시리는 모두 AI를 사용해 질문에 답하는 기능을 한다. 구글 또는 다른 검색 엔진을 사용해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 AI를 사용한다.

제조업체는 AI를 활용해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보다 간편하고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AI는 제조 장비의 이력을 검토해 기계를 정비하기 가장 좋은 시간을 결정할 수 있다. 의료 산업에서 AI는 방사선 전문의보다 높은 확률로 종양을 발견할 수 있다. 다른 질병을 진단하고 의학적 실험을 진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결정할 수도 있다.

인터넷이 차세대로 진화한 Web3는 초기지만, 이미 이 기술과 AI가 어떻게 결합돼 오늘날의 일반적인 업무 환경과 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볼 수 있다. 이미 메타버스에서 회의를 하는 회사도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미래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I의 미래를 생각할 때마다 한 가지 큰 질문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로봇이 일을 대체하게 될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적어도 매우 긴 시간 동안 인류가 노동력의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이라는 데 동의한다.

AI 연구원으로 ‘보이지 않는 기계 세대(Age of Invisible Machines)’의 저자인 롭 윌슨은 “생산성을 위해 사람들이 수행해야 하는 일상적인 작업이 AI를 통해 지능적으로 자동화되면서 사람들은 모두가 가장 잘하는 일과 가장 즐거운 일인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자유를 갖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세상에서 무엇이 가치 있고, 기본적인 것을 얻는 방법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윌슨 연구원은 일부 일자리가 사라지게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특히 AI와 관련된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가장 큰 변화는 직장에서 나오는 변화, 즉 산업혁명에 따라 노동이 재편되는 것과 비슷한 변화일 것이다. AI와 협력을 통해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서 많은 일자리가 더욱 보람 있게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오늘날의 대부분 문화는 장소, 책상 또는 역할에 얽매여 보낸 시간이 실제로 필요하든 상관없이 40시간을 업무에 투입해야 한다는 생각에 따라 만들어졌다”며 “미래의 기업들은 결국 주 40시간 근무제와 결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윌슨 연구원은 “기술을 파트너로 활용해 사람들의 업무가 주변의 많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세상에서 살게 될 것”이라며 “주 40시간의 근무와 무관하게 잉여 자원(예: 음식, 물, 대피소, 의약품)을 만들고 관리하는 데 기술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세상을 보는 방식에 따라 이것이 무서운 것이거나 해방일 수 있다”고 밝혔다.

AI는 이미 거의 모든 업계에 변화를 가져왔고, AI의 미래는 더욱 많은 비즈니스를 혁신시킬 것이다. 건강 관리 분야에서 인공 지능을 통해 의사들은 질병을 더 잘 진단할 수 있게 되고 조기 치료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AI를 사용해 치매나 암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환자의 건강 기록과 유전자 데이터를 결합해 예방 진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서비스 산업에서는 미래에 AI가 운영하는 로봇과 기계가 고객 서비스 담당자, 계산원, 심지어 요리사까지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 패스트푸드점에는 이미 로봇들이 튀김 등을 다루고 있다.

경찰 분야에서는 얼마 지나지 않아 보안 카메라의 AI 안면 인식 기능을 활용해 경찰관이 잠재적 범죄자를 잡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능형 봇은 경찰관을 대체할 수도 있다. AI가 실행되는 로봇이 이미 일부 기업에서 보안 요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온라인 보안 분야에서는 온라인 사기를 더욱 지능적으로 감지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AI가 이미 개발 중이다. AI는 소비 및 신용 활동의 변화를 더 잘 감지할 수 있다. 교통 분야에서는 택시와 리프트(Lyft)를 넘어 미래에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자동화된 열차와 항공기도 볼 수 있게 된다. 마케팅 분야에서 AI는 이미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맞춤형 광고로 사용자를 타게팅하고 있지만, 곧 광고나 기사를 만들 수도 있게 된다.

인공 지능이 많은 장점이 있지만, AI를 업무 현장에서 사용할 경우 가장 큰 장점은 누구도 원하지 않는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업무를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고, 적은 노력으로 더 높은 생산성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AI는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온라인 고객이 반품하거나 양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로 대체되는 것보다 창출되는 일자리가 더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 ; 셔터스톡)
AI로 대체되는 것보다 창출되는 일자리가 더 많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 ; 셔터스톡)

아메리카 SS&C 블루 프리즘(Blue Prism) CTO인 루 바켄하이머 박사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볼 때 AI는 특정 시장에서 앞서나가거나 뒤처지는 것의 차이가 될 수 있다”며 “AI를 지능형 자동화와 같은 적절한 기술과 함께 사용하면 고객 경험을 크게 개선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하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직원을 위한 보다 나은 업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AI의 미래에는 긍정적인 면이 많이 있지만 몇 가지 부정적인 점이 있다. 편견, 환경적 영향, 감정적 지능 부재는 모두 시스템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사람은 편견을 가지고 있고, 학습시키는 AI로 전달할 수도 있다. 데이터 세트에서 편견을 AI에 실수로 학습시킬 수도 있다. 기업이 채용 분야에서 AI를 사용할 때 특히 위험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AI를 사용해 이력서를 분류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은 편견에 반하는 이력서를 퇴출시킬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여성 지원자에 대한 편견이 드러나면서 이력서를 검토하는 AI 사용을 중단해야 했다. 대부분의 지원자가 남성이기에 AI는 유력 지원자를 남성으로 판단했다. AI의 편견은 매우 현실적이고 존재하는 우려로, 입법부는 기업이 사용하는 AI 시스템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법안(2019년 알고리즘 책임법)을 도입했다.

인공 지능의 미래에 대한 또 다른 문제는 컴퓨팅 및 처리 성능이 너무 높아 환경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구매 및 전송에 많은 컴퓨팅 파워를 사용하기에 대체불가토큰(NFT)이 환경에 좋지 않은 사례와 같이, AI 학습에는 강력한 컴퓨터가 요구된다.

AI를 학습시키기 위해 이러한 컴퓨터는 한 번에 몇 달 동안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AI가 사람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 경우 3.5일 동안 28만4000kg(62만6155파운드)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이는 자동차 5대와 거의 비슷하게 환경에 영향을 준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대부분은 인공 신경망을 이용해 기계가 사람처럼 생각하도록 돕는 머신 러닝의 한 유형인 딥 러닝의 발전에서 비롯된다.

‘인공 지능’의 저자이자 AI의 이해 및 활용 방법을 가르치는 국제 교육 기관인 새로운 물결 연구소(Next Wave Institute)의 창립자인 피터 스콧은 “골드러시 시대, 즉 퍼스트 무버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AI 개발자들에게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자금 중 상당수는 현재 3.4개월마다 두 배로 늘어난 딥 러닝 모델의 규모를 단순히 늘리는 데 집중되고 있고, 곧 전 세계 전력의 상당 부분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딥 러닝이 놀라울 정도로 강력한 결과를 보여주고 많은 사람들이 더 큰 성과를 내기 위해 규모를 늘려야 한다고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바켄하이머 박사는 기계가 거래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데 매우 좋지만 복잡한 생각이나 감정을 필요로 하는 많은 영역에서 부족하다며 사람과 같은 감정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챗봇을 예로 들면 대부분의 경우 감정적 인텔리전스를 사용해 더 나은 고객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없기에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사람의 대응이 필요로 하거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복잡하고 창의성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부족한 경향이 있다.

영국의 BBC가 정신 건강 챗봇의 경우를 다루면서 심각한 상태를 치료하는 데 유용성을 측정하려 했을 때, 성적인 침해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SSM 정신 건강 저널에 지난해 실린 글에서 저자는 “정신 건강의 기본 구성 요소는 인간 간의 관계를 통해 성장한다”며 “AI는 내부 경험을 통해 사람과 관계를 맺는 능력에서 본질적으로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미래의 로봇은 위험한 일을 할 때 사람을 대신할 수 있지만, 감정적으로 어려울 때 치료사가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점이다. AI에는 단점이 있지만, AI가 계속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전문가들은 AI가 발전하면서 사람이 AI의 진행 상황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규제해 가능한 한 윤리적이고 환경 친화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AI타임스 이한선 객원 기자 griffin12@gmail.com

키워드 관련기사
  • 스탠포드대, 사람-AI 협업적 글쓰기 관련 연구 나서
  • 미국 넘어선 중국 대규모 AI 모델...칭화대, 1300억 매개변수 지닌 'GLM-130B' 공개
  • AI 이미지 생성기 무료 공개는 위험?...악용 소지 커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