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빙' 검색 제한된 미리보기 공개

프로메테우스를 적용한 새로운 빙 검색 초기 화면 (사진=마이크로소프트)
프로메테우스를 적용한 새로운 빙 검색 초기 화면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픈AI의 새로운 대형언어모델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를 사용한 챗봇 형태의 '빙' 검색을 공개했다. 프로메테우스는 '챗GPT'보다 업그레이드된 검색 특화 버전인 것으로 알려졌다.

MS는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에 있는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AI) 기반의 새로운 빙 검색 엔진과 엣지 브라우저를 선보였다. 

이날 시연을 담당한 유서프 메디 MS 부사장은 "빙은 AI로 구동되며, 챗GPT보다 더 강력한 새로운 대형언어모델에서 실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MS는 공식 블로그에 "오픈AI가 챗GPT 및 GPT-3.5보다 빠르고 정확하며 기능이 뛰어나고 검색에 특화된 모델을 개발했다. 이를 프로메테우스 모델이라고 부른다"고 밝혔다.

또 "이는 오픈AI가 MS의 애저 클라우드와 AI 슈퍼컴퓨터를 사용해 빙에 최적화된 새로운 AI 모델을 학습했기 때문에 가능했다"면서 "이를 통해 더 정확하고 관련성이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열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챗봇을 이용한 새로운 빙의 검색 결과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챗봇을 이용한 새로운 빙의 검색 결과 (사진=마이크로소프트)

MS는 정식 서비스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제한된 미리보기를 통해 사용자 피드백을 거치겠다고 밝혔다.

누구나 빙닷컴을 방문해 새로운 검색을 테스트하고 대기자 명단에 등록할 수 있다고 알렸다. 몇 주 내로 미리보기를 수백만개로 확장하고, 모바일 버전 테스트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티아 나델라 MS 회장 겸 CEO는 "오늘 우리는 사람들이 검색과 웹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AI 부조종사(copilot) 및 채팅으로 구동되는 빙과 엣지를 출시한다"며 "AI는 가장 큰 범주인 검색을 시작으로 모든 소프트웨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표는 라이벌 구글이 새로운 챗봇 '바드'를 검색에 통합한다고 알린 지 단 하루 만에 기습적으로 이뤄졌다.

또 구글은 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검색과 지도 그리고 그 이상'이라는 주제의 온라인 생중계 이벤트를 예고하고 있어, 두 회사의 치열한 '생성 AI 검색' 시장 선점 경쟁에 큰 관심이 모이고 있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임박한 검색 전쟁 '구글 vs MS'
  • 구글, 챗GPT 경쟁자 '바드' 정식 공개..."테스트 거쳐 몇 주내 일반 공개"
  • '챗GPT' 기반 검색 엔진 MS '빙' 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