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조창완)과 광주대학교(총장 김동진)가 25일 광주대 호심기념도서관 학습법세미나실에서 ‘인공지능과 챗GPT’를 주제로 'AI 전문가 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광주전남연구원 인공지능지원연구센터(센터장 한경록)와 광주대학교 LINC3.0사업단(단장 노선식)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초거대 AI와 생성형 AI, 챗GPT의 동향을 살펴보고, 거대 언어 모델의 활용에 필요한 기술개발, 인력양성, 기업지원 등을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1부 주제발표는 염창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팀장의 ‘초거대 인공지능 동향 및 정책’ 발표에 이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유재흥 선임연구원이 ‘생성AI의 부상과 산업의 변화’를, 유승재 페르소나에이아이 대표가 ‘페르소나 인공지능 위드 챗GPT’를 주제로 발제할 예정이다.

2부 패널토론에서는 노선식 광주대 단장이 좌장을 맡고, ▲나종회 교수(광주대 컴퓨터공학과), ▲박웅희 단장(광주전남연구원 정책지원단), ▲오병두 센터장(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인공지능데이터센터), ▲이형종 대표(렉스퍼), ▲최재용 원장(디지털융합교육원)이 참여해 의견을 나눈다.

이번 토론을 통해 챗GPT의 산업 및 행정 분야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고, ▲생성형 AI 인력양성, ▲지역 인프라 연계, ▲신규 사업모델 발굴, ▲기술개발 지원 방안 등을 강구할 예정이다.

조창완 광주전남연구원 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포럼이 “챗GPT 등 AI 일상화 시대에 대응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 다양한 관점에서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라며, “생성형 AI 응용을 통해 지역 인공지능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호정 기자 hojeong9983@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광주시, '챗GPT' 활용 위한 TFT 구성
  • 광주 AI 발전 위해 "글로벌 연구협력 필요" 지적
  • 광주전남연구원, 디지털 전환 위한 10대 추진과제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