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AI 자율 작업 로봇 연구 현장
모듈형 AI 자율 작업 로봇 연구 현장

국내 연구진이 다양한 제조 환경에서 이용 가능한 '모듈형 인공지능(AI) 자율 로봇'을 개발했다. 필요에 따라 로봇 모듈을 교체해 활용 폭을 넓혔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은 다양한 제조 환경에 맞춰 활용할 수 있도록 로봇 구성 요소 교체가 가능한 '모듈형 인공지능(AI) 자율 작업 로봇'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모듈형 AI 자율 작업 로봇
모듈형 AI 자율 작업 로봇

모듈형 AI 자율 작업 로봇은 생산 현장에서 필요한 기능에 따라 물품 이송, 매니퓰레이터, 리프트 등 다양한 모듈을 선택 적용할 수 있다.

매니퓰레이터는 팔 형태의 로봇을 말한다. 사람 손에 해당하는 집게를 부착해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중소 기업은 대기업과 비교해 생산량과 품종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제품ㆍ수량별 전용 생산 설비 구축에 어려움을 겪었다. 기계연은 이 기술로 중소 기업이 비교적 쉽게 스마트한 생산 공정을 채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창현 기계연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AI기계연구실장은 실험실 내 중소 제조 기업 현장과 유사한 모의 생산 현장을 만들었다. 이후 필요한 AI 자율 작업 로봇과 매니퓰레이터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후 실험실 내 모의 생산 현장에서 원하는 물품을 들어 올리고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주행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이 로봇의 가장 큰 특징으로 모듈형을 꼽았다. 결합ㆍ분리가 가능하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필요한 작업에 따라 다양한 모듈을 교체해 사용할 수 있다.

모듈형 AI 자율 작업 로봇의 모듈 7종
'모듈형 AI 자율 작업 로봇'의 모듈 7종

물건을 집을 수 있는 매니퓰레이터와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이송, 상하로 물건을 이송할 수 있는 리프트 등 총 7개 모듈로 구성했다. 이 모듈로 다양한 작업 환경에서 맞춤형 로봇을 저비용ㆍ고효율로 활용할 수 있다.

연구진은 AI 기술과 로봇에 장착한 카메라를 이용해 물건을 센서로 인식하고 집어들 수 있는 기술도 탑재했다. 대상물의 색과 이미지 정보 확인으로 물체 종류와 자세를 인식할 수 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자동차 생산 조립 공정과 반도체 후공정 웨이퍼 이송 물류 자동화 관련 기업에 이전했으며, 향후 스마트 무인 카페와 자율 감시 로봇 등 상업용 물류 로봇 분야 기술 사업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창현 실장은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제조 현장에 적용하면, 최소한 변경으로 작업 보조와 현장 모니터링 등이 가능해 스마트 공장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 "이라며 " 중소 제조 기업의 스마트 공장 구현을 앞당겨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했다.

 

 

[관련 기사] AI 영상 분석부터 원격 진료까지...디지털 헬스, DNA를 만나다

[관련 기사] 회의부터 스포츠까지 VRㆍAR로 한다…실감 콘텐츠 '확장현실(X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