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정부가 2025년까지 1만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연구소 기업을 2000개로 늘리고 선도 연구소 기업 100개를 신규 육성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일자리위원회와 공동으로 연구소 기업 1000호 설립을 맞아 씨앗 기업의 질적 성장 고도화를 위해 단계별 맞춤형 지원 내용을 담은 ‘연구소 기업 혁신 성장 전략’을 마련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연구소 기업은 과학기술출연연구원과 연구중심병원 등 공공연구기관의 연구 성과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특구 내 설립한 기업이다. 공공연구기관이 기술공급계약자를 넘어 책임있는 주주로서 기술사업화 과정에 적극 참여하고 사업화를 지원한다.

이번에 발표한 ‘연구소 기업 혁신 성장 전략’은 2025년까지 ▲연구소 기업 2000개 설립 ▲K-선도 연구소 기업 신규 100개 육성 ▲1만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3대 추진전략과 10개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연구소 기업 혁신 성장 전략 인포그래픽

이번 발표의 3대 추진전략은 △연구소 기업 창업 활성화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 △지역혁신거점으로서 연구소 기업 혁신 생태계 조성이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을 선도할 수 있도록 고도화한 기술산업 분야 창업을 확대하고, 기존 전통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과 연구과제(R&D) 등을 지원한다. 또 글로벌 시장과 민간 벤처캐피탈(VC)의 수요를 반영해 기획형 연구소 기업 창업을 확대하고 지역 내 특화 자원을 활용, 기획부터 투자까지 전 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장 단계에 맞춘 지원 체계도 구축한다. 연구소 기업의 성장에 따라 ‘초기→도약→고도화’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부처별 지원 연계를 확대해 기업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 과제와 관련한 우수 연구소 기업을 집중 육성해 2025년까지 K-선도 연구소 기업 100개 달성을 목표로 한다.

과기정통부는 연구소 기업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혁신거점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개발특구 내 지자체 중심 연구소 기업 전용 창업교류 공간을 확충하고 연구소 기업 특화 산업 단지를 개발해 지역 경제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외 중대형 연구소 기업 설립과 투자 유치를 활성화를 목표로 기술출자기관의 최소 설립 지분율을 완화하고, 우수 성과를 이룬 연구소 기업의 경우 연구소 기업 등록을 해제하는 ‘연구소 기업 졸업 기업’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전략으로 성장 단계별 맞춤 지원과 범부처 협업에 따른 종합 지원을 추진해 연구소 기업이 국가혁신과 지역경제 성장의 핵심자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KAIST, GAN 기술로 물질 예측 기술 개발...AI로 신물질 찾는다

[관련 기사] NIA, 학습 데이터 확보해 AI 생태계 강화 노린다

키워드 관련기사
  • 내년에 주목할 AI 일자리 경향···이 3개분야를 주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