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 국방, 화학사고 대응, 실종자 탐색에 AI 탑재
대규모 데이터 가공부터 AI 솔루션 개발 실증까지 지원
행정, 제조 분야 등 33개 사업·과제 공개적 공모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부터 AI에 안전 분야를 접목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사진=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부터 AI에 안전 분야를 접목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사진=과기정통부)

정부가 시민 안전분야에 인공지능(AI)이 결합된 사업을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 재난안전을 비롯한 국방, 화학사고 대응, 실종자 탐색 등 시민 안전성 향상을 위한 사업을 신규 공모·선정할 예정이다. 부처·지자체와 협업해 대규모 데이터 수집·가공부터 AI 솔루션 개발 실증까지 전 단계를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부터 AI에 안전 분야를 접목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국민체감 성과 창출과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목적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기관은 과기정통부 누리집이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누리집에서 자세한 공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인공지능 융합・활용 주요 사업・과제 현황 ’22년 인공지능 융합・활용 주요 사업・과제 현황. (사진=과기정통부)
2022년 인공지능 융합・활용 주요 사업・과제 현황 ’22년 인공지능 융합・활용 주요 사업・과제 현황. (사진=과기정통부)

정부는 소방청과 협업해 화학물질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국방 분야 AI 융합을 추진한다. 유출된 화학물질에 따라 맞춤형 화재진압·현장대응 AI 솔루션을 개발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해안 객체를 탐지·판단하는 AI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레이더, 열화상기기 등 군 감시장비로 해안 경계를 살피는 기술이다. 현재 서해안 소초를 대상으로 실증하고 있다. 또 지뢰를 안전하게 탐지·제거하기 위한 기술도 확대한다. 작년 5종이었던 기술 대상을 올해 12종까지 늘릴 예정이다. 야전부대 지뢰 훈련장에서 실증을 추진한다. 

지방자치단체는 노후된 지하공동구 시설 사고예방을 위해 위험상황·센싱 데이터를 표준화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지자체 지하공동구 시설이 대상이다. 경찰청과 협업해 실종자 탐색 AI 솔루션도 개발·실증한다. 미아·치매노인 등 실종자를 신속히 탐색하기 위함이다. 3개 지자체-관할 경찰서를 대상으로 협업해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민간기업과 AI융합 서비스도 고도화한다. 구강 보철물 설계, 저장매체 엑스레이(X-ray) 보안검색, 양귀비 불법재배 탐지 등 6개 과제를 현장 실증한다.

정부는 이 외에도 ▲행정 ▲제조 분야 사업·과제를 수행할 33개 컨소시엄을 신규 공모·선정할 계획이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AI 융합은 사회,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견인하는 핵심 전략”이라 강조했다. 

AI타임스 김미정 기자 kimj7521@aitimes.com

[관련 기사]과기정통부, AI 보안기업 60개사 2025년까지 육성

[관련 기사]과기정통부, 올해 데이터 활용사업 지원계획 발표...14일 데이터바우처 공모 시작

키워드 관련기사
  • 과기정통부, AI·SW 개발자인재 2.1만명 양성한다
  • 과기정통부 "플랫폼 기업 AI 검색 추천에도 가이드라인 만든다"
  • 1월 ICT 수출액 197억 달러… 동월 기준 역대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