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AI 코딩블록에 IoT 키트 기능 추가
AI 스마트하우스·팩토리 직접 제작 가능
와이즈교육과 협업해 오프라인 교육 마련

KT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로봇 융합교구인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를 출시했다. (사진=KT) 
KT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로봇 융합교구인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를 출시했다. (사진=KT) 

KT가 컴퓨터에 연결해 직접 실습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로봇 융합교구인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AI 코딩블록에 IoT 키트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다. AI 제어 스마트 하우스, AI 팩토리, AI 비서로봇 등 다양한 기기들을 직접 제작하고 작동할 수 있다.

KT AI 코딩블록은 학생들이 다양한 AI 기술을 쉽게 학습 및 구현할 수 있도록 KT가 개발한 웹 페이지 기반 AI 코딩 교육 플랫폼이다. KT의 음성인식, 음성합성,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등이 탑재됐다.

AI 코딩블록과 IoT 키트가 결합된 이번 제품을 통해 학생들은 기존 학습 내용에 더해 IoT를 활용한 융합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KT 측은 "학생들은 이번 키트를 통해 미래 세계에서 활용되는 기술의 모습에 대한 간접 경험과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보다 쉬운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KT AI 코딩블록 사이트에서 다양한 교육자료와 영상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KT는 이번 키트 출시와 함께 와이즈교육과 협업해 서울시 양천구 등 전국 112개 지역에서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 활용 오프라인 교육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와이즈교육은 AI 교육 전문회사로 전국 각급 학교에 강사를 파견해 KT AI 코딩블록을 활용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전국 단위로 AI와 코딩 관련 홈스쿨도 운영 중이다.

한편 KT는 KT AI 코딩블록이 대한민국 대표 AI 코딩 교육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미래 꿈나무들을 위한 교육과정, 경진대회 등의 운영은 물론 다양한 학습 방법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KT AI 코딩블록은 학생들의 흥미도는 물론 교육 효과도 높아 각급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직업체험, 동아리 활동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며 "이번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 출시와 더불어 보다 직관적이고 실용적인 AI·IoT·로봇 융합교육으로 대한민국 미래 인재들에게 IT 전문가의 꿈을 심어주겠다"고 말했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관련기사]KT, 도서산간 통신장애 1분 만에 감지하는 AI 관제 시스템 도입

[관련기사]KT-픽셀스코프, AI로 스포츠 중계 기술 확장한다...'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어떨까?

키워드 관련기사
  • SKT, AI스피커 '누구'로 노인 신체·정신 건강 돌본다
  • MWC2022에 '한국판 AI·메타버스' 떴다
  • KT, AI 실무 자격인증 'AIFB' 공개...3월 첫 정기시험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