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S)
(사진=MS)

마이크로소프트(MS)가 복잡한 코딩 없이 채팅만으로 간편하게 맞춤형 챗봇을 제작할 수 있는 ‘코파일럿 GPT 빌더(Copilot GPT Builder)’를 출시했다. 오픈AI의 'GPT 빌더'와 흡사한 형태지만, 'GPT 스토어'와 같은 '코파일럿 스토어'를 출시할지는 밝히지 않았다.

벤처비트는 11일(현지시간) MS가 사용자가 작업별 맞춤형 챗봇을 구축하고 공유할 수 있는 도구인 ‘코파일럿 GPT 빌더’를 코파일럿 프로 구독자를 위해 출시했다고 보도했다. 

코파일럿 GPT 빌더는 데스크톱에서 코파일럿 프로 구독자가 코파일럿 웹 앱의 오른쪽 메뉴 위로 커서를 이동하고 ‘모든 코파일럿 GPT 보기(See all Copilot GPTs)’라고 표시된 메뉴 항목에서 커서를 클릭해 액세스할 수 있다.

그러면 MS에서 만든 새 GPT를 포함해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 정의 GPT(Custom GPTs)’가 포함된 대화 상자가 열리고 상단에는 ‘새 코파일럿 GPT 만들기(Custom GPTs)’라는 옵션이 표시된다.

코파일럿 GPT 빌더 (사진=MS)
코파일럿 GPT 빌더 (사진=MS)

코파일럿 GPT 빌더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만들기(Create)’ 탭을 선택, 대화형 챗봇 인터페이스에서 구축하려는 사용자 정의 GPT 종류에 대한 일반 언어 지침을 입력할 수 있다. 코파일럿 GPT 빌더는 백엔드에서 모든 프로그래밍을 수행해 자동으로 챗봇을 생성한다.

사용자 정의 코파일럿 GPT가 생성되면 사용자는 코파일럿 GPT 이름을 변경하고, 해당 기능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동작 방식에 대한 지침을 추가한 뒤 검색 증강 생성(RAG)을 위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구성(Configure)’ 탭으로 이동할 수 있다.

RAG는 대형언어모델(LLMl)이 원래 훈련 데이터셋 포함되지 않은 데이터에 접속해 작업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코파일럿 GPT 빌더로 만든 사용자 정의 코파일럿 GPT도 RAG를 통해 정확한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RAG를 사용하여 오픈AI의 'GPT-4'를 내부 문서 클라우드에 연결하고 회사 정책이나 직원에 대한 정보를 가져오도록 할 수 있다.

코파일럿 GPT 빌더 사용자는 웹 검색 기능과 디자이너 AI(Designer AI) 앱의 이미지 생성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다.

현재 코파일럿 GPT 빌더는 데스크톱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도구로 생성된 맞춤형 챗봇은 PC와 모바일 플랫폼 모두에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또 코파일럿 프로를 구독하지 않은 사람들도 다른 사람들이 만들고 공유하는 맞춤형 챗봇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이번에 출시된 코파일럿 GPT 빌더는 MS가 지난 1월15일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밝힌 지 2개월 만에 나온 것이다.

또 오픈AI의 도움 없이 MS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찬 기자 cpark@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MS, '엑셀 전문' 코파일럿 공개..."ERP·CRM 대체할 것"
  • MS, '맞춤형 코파일럿' 일부 공개..."테스트 진행...곧 출시"
  • 허깅 페이스, 오픈 소스 'AI 챗봇 메이커' 출시...'GPT 빌더'와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