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정부가 블록체인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수행 과제 및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ㆍ원장 김석환)과 함께 7일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 착수보고회를 개최해 사업 과제를 선별하고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사업은 공공서비스 혁신과 블록체인 활용 확산을 목표로 공공선도 시범사업과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를 구분해 시행 중이다.

공공선도 시범사업은 400여개 국가 기관과 지자체 등의 수요를 받아 10개 과제를 선별한 후 총 24개 기업이 참여한 10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는 자유 주제로 지난 1월부터 두 달간 공모를 실시해 3개 과제를 선정했으며, 12개 기업이 합류한 3개 컨소시엄을 꾸렸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공공선도 시범사업 제안 기관과 사업자, 국민 프로젝트 사업자 등이 참석해 2020년도 시범 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공공선도 시범  사업 참여 기업인 라온시큐어는 분산신원증명을 활용한 도민증명서비스 플랫폼 구축으로 경남 지역 공공서비스 편의성을 제고하는 사업을 소개했다. 또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에 참여한 메디블록은 블록체인을 적용해 환자가 종이 서류 없이 서비스 제공자에게 의료정보를 제출할 수 있는 기술적 목표를 제시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업계 관계자들은 블록체인 시범 사업을 후속 사업으로 연계하거나, 디지털 정부 혁신 사업에도 반영할 수 있 도록 정부에게 당부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필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공공 및 민간  분야에 적용해 국 민 일상을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AI로 팬을 즐겁게 하라'...AI로 진화하는 스포츠

[관련 기사] 국토부, 포스트 코로나 대비 AI 비롯한 20개 유망 기술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