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환경 문제 해결" 첫째로 꼽혀
AI 커뮤니티가 공유해야 할 가치와 숙제

美 스탠포드의 앤드류 응 교수는 13일(현지 시각) "인공지능을 다루는 커뮤니티(Community)가 추구해야 할 공통 가치 정립의 중요성"을 피력하면서, '인공지능 커뮤니티가 해결해야 하는 4가지 문제'를 다음과 같이 꼽았다. 

1.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

2. 잘못된 정보 방지

3. 의료 서비스(코로나19 포함)

4. 설명가능한 인공지능과 인공지능의 윤리

응 교수는 지난 3일(현지 시각) 트위터를 통해 "인공지능 커뮤니티가 해결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올렸다. 응 교수는 SNS를 통한 수천개의 답변 중 가장 많이 언급되고 중요하다고 판단한 4가지를 골랐다. 

응 교수는 "응답에 감사하다. 답변을 읽어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며 "많은 사람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려는 의지가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중 많은 사람이 평생학습, 정보 공유, 사회 개선 프로젝트에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나도 마찬가지"라며 "우리 모두 함께라면 어떤 상황이든 이겨낼 수 있다"고 격려했다. 

사긴=The Batch
사진=The Batch

응 교수는 "우리는 각자 역할이 나뉘어 있지만, 결코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커뮤니티(Community)의 가치(연대)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커뮤니티를 '가치를 공유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하며 "우리 인공지능 커뮤니티가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는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가치를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의 앤드류 응 교수는 인공지능(AI) 분야에서 이른바 '사대천왕'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구글과 바이두에서 AI 연구를 전두지휘하기도 했다.

[Life & 교육] AI 4대천왕 앤드류 응, 미국 '유학생 추방 정책' 반대

[Life & 교육] '모두를 위한 AI'는 인공지능계 칸 아카데미

키워드 관련기사
  • 5000년 버틴 스톤헨지도 한순간 붕괴...AI가 그려낸 지구 온난화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