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라이다 전문기업 ‘이노비즈’와 파트너십 체결
자율주행 시스템 기술 고도화·상용화 위한 협업 진행

스프링클라우드가 국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올리. (사진=로컬모터스 제공).
스프링클라우드가 국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올리. (사진=로컬모터스 제공).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 스프링클라우드가 전국 각지에서 자율주행 셔틀 실증을 진행하고, 글로벌 기업과 손을 잡는 등 국내 자율주행 셔틀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스프링클라우드는 최근 라이다(Lidar)의 기술 고도화와 상용화를 위해 이스라엘 라이다 기업 이노비즈 테크놀로지(이하 이노비즈)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레벨4 이상인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주요 파트너로 글로벌 기업을 택한 것이다.

스프링클라우드는 그 동안 레벨4, 5 자율주행 셔틀을 운영해왔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다.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도로 및 교통 환경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다 센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됐다. 스프링클라우드는 이를 바탕으로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이노비즈와 파트너십을 맺게 됐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스프링클라우드는 고해상도 라이다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시스템의 고도화와 상용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노비즈의 라이다 양산 제품인 ‘이노비즈 원’, ‘이노비즈 투’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의 안정성과 운영조건(ODD, Operation Domain Design)을 확대할 방침이다. 양 기업은 상호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등의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프링클라우드와 라이다 전문기업 이노비즈 CI. (사진=스프링클라우드 제공)
스프링클라우드와 라이다 전문기업 이노비즈 CI. (사진=스프링클라우드 제공)

스프링클라우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자율주행 차량의 임시운행 허가를 획득 후, 대구시, 세종시, 군산 및 서울과기대 등에 자율주행 운행 서비스 및 스마트차고지, 온디맨드 서비스 등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해 12월 스프링클라우드는 광주광역시와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주 AI 생태계 조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한국지능정보산업협회가 발표한 AI 유망 100대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 3월에는 로컬모터스의 MOU체결 등 글로벌 기업과의 꾸준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 로컬모터스의 올리차량도 한국에 도입하는 등 자율주행 셔틀 대중화에 힘 쓰고 있다.

㈜스프링클라우드가 최근 대구 수성구 대흥동 수성알파시티 도로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 '스프링카(Spring Car)'를 시험운행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스프링클라우드가 최근 대구 수성구 대흥동 수성알파시티 도로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 '스프링카(Spring Car)'를 시험운행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공).

이노비즈는 2016년 이스라엘 국방부 수속의 R&D 출신들이 설립한 라이다 센서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이스라엘 기업으로, 국내에는 네이버와 글로벌 전장기업인 델파이 오토모티브(Delphi Automotive) 및 마그나 인터내셔널(Magna International)등이 투자한 기업이다. 최근에는 CGRO(Collective Growth Corporation)와의 비즈니스 통해 합병을 추진하고 나스닥(Nasdaq)에 상장되었다.

송영기 스프링클라우드 대표는 “이노비즈와의 체결을 앞으로 나아갈 글로벌 진출의 신호탄으로, 다양한 기업과의 유기적인 비즈니스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자율주행 차량은 물론, 자율주행 로봇 등 다양한 산업에 라이더를 접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오베르만 이노비즈 아시아 부사장은 “이번 체결을 통해 자율주행에 있어서 중요한 시장인 한국의 진보된 기술을 가진 라이다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인 스프링클라우드를 통해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AI타임스 유형동 기자 yhd@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광주시 북구, 'AI 중심도시' 우리가 뒷받친다
  • 스프링클라우드, 자율주행 인재 양성 아카데미 만든다…ADAS·라이다·가상화 등 교육
  • 자율주행 셔틀에서 AI 로봇이 짐 싣고 내린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