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컴퓨터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팀, P-테크 통해 대회 참가
모바일로 재활용 용기 포장·배달 가능 매장 확인하는 앱 개발
추후 카카오맵으로 맞춤형 지도 검색과 설정이 가능하도록 연동할 계획
P-테크, AI·클라우드 컴퓨팅·사이버보안 인재 육성하는 프로그램

한국 P-테크 학생들로 구성된 '앱센스(AppSense)'
한국 P-테크 학생들로 구성된 '앱센스(AppSense)' 팀이 '콜 포 코드 P-테크 챌린지(Call for Code P-TECH Challenge)'에서 아태지역 우승을 차지했다. (사진=한국IBM)

IBM이 주관하는 인공지능(AI)·클라우드 대회에서 한국 학생들로 구성된 팀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우승을 차지했다.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 구성된 이 팀은 대회에서 재활용 용기로 포장·배달이 되는 매장을 소비자가 모바일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였다.

한국IBM은 IBM이 주관하는 글로벌 프로젝트 '콜 포 코드 P-테크 챌린지(Call for Code P-TECH Challenge)'에서 한국 P-테크 학생들로 구성된 '앱센스(AppSense)' 팀이 아태지역 전체 우승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콜 포 코드 P-테크 챌린지는 전 세계 P-테크 학교 학생들이 IBM 클라우드 및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코로나19 및 기후 변화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대회다. IBM 연례 글로벌 개발자 대회인 '콜 포 코드 글로벌 챌린지'와 맥락을 같이 한다.

이번 대회에는 전 세계 11개국에서 총 98개 팀이 참가했다. 각 팀은 지난 1월부터 6개월간 코로나19와 기후 변화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국내 최초 P-테크 학교인 서울 뉴칼라 스쿨(세명컴퓨터고등학교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과) 3학년 재학생 5명으로 구성된 앱센스 팀은 대회에서 지도 앱 '차롱'을 선보였다. 대나무 도시락 용기를 의미하는 차롱은 전 세계 친환경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소비자가 재활용 가능한 용기로 포장·배달 가능한 매장을 모바일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앱이다. 이 앱은 추후 개발을 거쳐 카카오맵 API 및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해 맞춤형 지도 검색과 설정이 가능하도록 연동할 계획이다.

앱세스 팀 리더인 홍우진 학생은 "실제 사회 문제 해결을 주제로 한 이번 대회를 통해 사회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됐다"면서 "디자인 씽킹 워크숍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법, 리더로서 팀원 및 개발자와 기획자 사이의 의견을 조율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 이후 사회에 나가서도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경험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 글로벌 우승은 대만의 국립 가오슝 과학기술대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팀 CCYC'가 차지했다. 팀 CCYC는 대만 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IBM 왓슨 AI 기반 대화형 앱을 선보여 시민들의 물 절약 교육을 장려했다. 팀 CCYC는 학습자가 자료 습득에 대한 보상으로 포인트와 디지털 화폐를 획득하고, 사물인터넷 기술을 통해 스마트 물 계량기에 앱을 연결해 실제 물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앱을 선보였다.

P-테크는 AI,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보안 등 기술 분야에서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고등학교와 전문대를 연계한 5년제 통합 교육과정이다. 각국 정부, 기업, 교육 기관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28개국에서 설립, 운영되고 있으며 IBM을 비롯한 참여 기업들은 학교와 함께 전문교과 과정 커리큘럼을 지원하고 전문가 특강, 유급 인턴십 제도, 임직원 멘토링 및 코칭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IBM과 세명컴퓨터고교, 경기과학기술대가 참여한 서울 뉴칼라 스쿨이 2019년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과로 첫 개교했다. 현재 교원그룹이 지원하는 한국 뉴칼라 스쿨까지 두 개의 국내 P-테크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2022년 경기도 내에 경기한컴AI스쿨과 경기 뉴칼라 스쿨 2개의 P-테크 학교가 추가 개교예정이다.

원성식 한국IBM 사장은 "P-테크 학교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현장에서 IT기술을 바탕으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실무역량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인재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IBM은 IT전문가를 꿈꾸는 P-테크 학생들이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충분한 기술 역량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관련기사] IBM 금융사기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AI 반도체 내년 출시...삼성전자 7나노 공정에서 생산

[관련기사] 마이크 길픽스 IBM 부사장 "기업 자동화 구축, AI 기반 통합 자동화 솔루션으로 쉬워진다"

키워드 관련기사
  • 경기도-교육청, 고교ㆍ전문대 5년제 통합과정 '경기 인공지능스쿨' 운영한다
  • IBM 엔지니어 존 토마스 “스마트팩토리, AI모델 프로세스 확장에 꼭 필요”
  • IBM "통신사 사업 성패,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AI 기반 '개방형 플랫폼'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