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업스테이지, 11월 최고 모델 시상식 개최

이용진 NIA 본부장(왼쪽부터), 김명군 미니레코드 팀장, 배환희 매니저, 황종성 NIA 원장, 한윤기 미디어그룹사람과숲 대표,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정철현 마커AI 대표 등이 시상식에 참가했다. (사진=NIA)
이용진 NIA 본부장(왼쪽부터), 김명군 미니레코드 팀장, 배환희 매니저, 황종성 NIA 원장, 한윤기 미디어그룹사람과숲 대표,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정철현 마커AI 대표 등이 시상식에 참가했다. (사진=NIA)

미니레코드(대표 김익)와 미디어그룹사람과숲(대표 한윤기)-마커AI(대표 정철현) 연구컨소시엄이 사상 처음으로 오픈 Ko-LLM 리더보드 '이달의 모델'을 차지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과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NIA 서울사무소에서 ‘11월 이달의 LLM’ 시상식을 개최하고 두 곳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9월 리더보드 오픈 이후 처음으로 실시한 이달의 모델 선정은 대형언어모델(LLM) 매개변수에 따라 ▲7B 이하 부분과 ▲7B 초과 부문으로 구분했다.

그 결과 7B 이하 부문은 'Minirecord/Mini_synatra_7b_02’으로 50.47점을 기록한 미니레코드가 차지했다. 또 사람과숲-마커의 'HumanF-MarkrAI/COKAL-DPO-13b-v2'는 52.69점으로 7B 초과 부문 및 전체 1위에 올랐다.

미니레코드는 국내 최초로 QR코드를 통해 음악을 들 수 있는 '플랫폼 앨범'을 출시한 엔터테크 기업이다. 한국어 특화 언어모델을 바탕으로 신규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사람과숲-마커AI는 지난 9월 Ko-LLM 리더보드 오픈 직후부터 줄곧 다양한 시도로 최상위권을 지켜온 한국어 미세조정 최강자 중 하나다. 특히 이승유(DopeorNope), 한규진 개발자(kyujinpy) 등은 치열한 연구와 다양한 시도로 한국어 모델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시상식에 참여한 양사 관계자는 “공공의 지원 덕분에 LLM 성능과 기술력을 대외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기쁘고, 감사하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들 이외에도 KT(48.91점), 롯데정보통신(51.28점) 등 대기업은 물론 포티투마루(50.78점), 셀렉트스타(48.85점), 마인즈앤컴퍼니(48.17점) 등 AI 전문 기업도 11월 순위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사진=NIA)
(사진=NIA)

한편 NIA와 업스테이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오픈-Ko LLM 리더보드’는 운영 3개월만에 600개 이상의 LLM이 등록하는 등 한국어 모델 성능을 측정하는 주요한 벤치마크로 자리 잡았다.

또 10월 첫 주 49.55점, 11월 첫 주 51.03점, 12월 첫 주 52.69점 등 한국어 모델 성능 최고점을 끌어 올리는 등 양적인 확대는 물론 질적으로도 고도화되고 있다.

NIA와 업스테이지는 한국어 생성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 모델로 주목받는 리더보드 활성화를 위해 신규 구축한 LLM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 데이터를 추가하는 등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 내년에는 반기 별로 최고 모델을 선정하는 시상식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종성 NIA 원장은 “오픈 Ko-LLM 리더보드 신설이 LLM 연구개발 촉진의 도화선이 된 것 같아 매우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국내 기업의 LLM 역량 강화를 위해 공공에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12월 1주] 떠오르는 '미스트랄 7B'...'라마 2' 이어 한국어 모델 세대교체 주도
  • 미니레코드, '오픈-Ko LLM' 리더 보드 성능 평가 1위 달성
  • [11월3주] 강화학습법 'DPO', 'RLHF' 대안으로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