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NIA 글로벌 우수사례집' 표지 (사진=NIA)
'2023 NIA 글로벌 우수사례집' 표지 (사진=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 황종성)은 2023년 NIA가 디지털 분야에서 이룩한 성과를 해외로 전파하기 위해 '2023 NIA 글로벌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NIA는 한국형 디지털 솔루션 전수를 희망하는 국가를 위해 디지털플랫폼정부, 디지털신질서, 공공데이터, 디지털정부 등 8개 분야의 32개 우수사례를 발굴해 성과를 공유했다.

지난 12월말 WB, UN 등을 포함한 국제기구와 개도국 고위급 인사 등 해외고객에게 e북으로 우선 배포했으며, 앞으로 전 세계 수천명의 NIA 협력 파트너에 추가 배포할 예정이다.

향후 NIA글로벌우수사례집은 국내 IT기업의 새로운 수출판로 개척, 국내 공공기관의 ODA사업 추진, 해외 정부의 디지털화 지원 등 한국형 ICT 사업의 해외진출 시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특히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우수사례인 ’공공업무서비스 자동화(RPA) 사업’은 아시아·중남미 등에서 행정효율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라며 "데이터 파트에서 소개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절차와 활용 관련 내용은 AI 플랫폼 구축을 희망하는 국가에 데이터 정책 및 사업기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국가 간 협력사업을 고려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NIA는 디지털 및 인공지능(AI) 선도 기관으로 이번 우수사례집을 챗GPT 등 대형언어모델(LLM) 플랫폼을 활용해 직접 번역·감수, 프로세스와 비용을 줄였다고 밝혔다.

임대준 기자 ydj@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NIA, '생성 AI 윤리 가이드북' 발간..."생성 AI 현명하게 쓰는 방법"
  • NIA, '지능정보화 성과보고회'서 디지털플랫폼정부 조기 구현 논의
  • NIA-AI 법제정비단, 세미나서 'AI 대응 법적 과제'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