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16일 카카오TV서 온라인 사업설명회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제3차 추경에 반영한 부처 소관 사업을 중심으로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과 5세대(5G) 이동통신망 고도화 등 4개 분야 23개 '디지털 뉴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16일 오후 2시부터 카카오TV를 통해 온라인으로 디지털 뉴딜 사업설명회를 열어 그동안 준비해 온 분야별 세부과제 추진 계획을 자세하게 소개한다고 15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3일 제3차 추경안 발표 후, 한국정보화진흥원(NIAㆍ원장 문용식)ㆍ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ㆍ원장 김창용)ㆍ한국인터넷진흥원(KISAㆍ원장 김석환)ㆍ한국데이터사업진흥원(K-dataㆍ원장 민기영)ㆍ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ㆍ원장 석제범)ㆍ한국정보통신기술진흥협회(KAITㆍ협회장 박정호) 6개 사업 주관 기관과 함께 디지털 뉴딜 정책 방안을 마련해왔다.

이번 설명회는 구체적인 사업 방식과 추진 일정, 추경에 반영한 예산(정부안) 등을 사전에 설명 및 발표하는 자리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설명회에서 디지털 뉴딜 주요 사업을 ▲D.N.A(DataㆍNetworkㆍAI) 생태계 강화 ▲디지털 포용 및 K-사이버방역 ▲혁신 인재 양성 ▲비대면 서비스ㆍ산업 육성 4가지 분야로 구분해 소개하고, 참석자 질의응답 시간을 활용해 사업 내용을 상세히 전달할 계획이다.

'디지털 뉴딜 사업설명회' 포스터
'디지털 뉴딜 사업설명회' 포스터

▲D.N.A 생태계 강화

과기정통부는 D.N.A(DataㆍNetworkㆍAI)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에 3차 추경 2925억원을 투입한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고 AI 모델 개발에 필수적인 AI 학습용 데이터 150종을 확대 구축 및 개방한다.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도 추진한다. 405억원을 들여 각종 데이터를 수집ㆍ분석ㆍ유통 가능한 5개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을 만들고, 이와 연계한 빅데이터 센터 150개를 설립할 방침이다.

또 AI 데이터 가공 바우처 사업도 진행해 AI 경쟁력을 확보하고 영세 기업을 지원한다. 489억원을 투입해 AI 데이터 가공 지원을 500여 건으로 확대한다.

과기정통부가 기존에 추진하던 AI 바우처 사업도 확대한다. 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AI 솔루션 구매ㆍ적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기정통부는 이 사업에 560억원을 투입, AI 바우처 200개 기업을 추가 지원해 기존 14개 지원 기업을 총 214개로 늘린다.

과기정통부는 국민 체감도가 높은 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 신(新) 수요 창출형 AI 융합 프로젝트에 211억원을 투입한다. 대규모 데이터를 바탕으로 AI를 활용해 의료와 국방 등 7개 분야에 AI를 조기 개발ㆍ도입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새로운 대규모 데이터 저장소인 '데이터 댐'도 구축한다. 데이터 댐의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하면, 안전ㆍ보안 위험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어 위험 관리 및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70억 5600만원을 투입해 무인이동로봇과 IoT 센서, AI 등을 접목한 노후 지하공동구 안전 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지능형 CCTV 및 드론 영상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감시 기술도 확보한다.

5세대(5G) 이동통신 활용 방안도 냈다. 100억원으로 5G 기반 정부 업무망을 고도화하고 400억원으로 융합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5G 서비스 확산에 나설 방침이다.

이외에, 총 698억 6000만원을 들여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과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 공공와이파이 품질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디지털 포용 및 K-사이버방역

전 국민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을 기획, 600억원으로 주민센터와 같은 생활SOC를 '디지털 교육센터'로 운영한다. 1000개 교육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며, 각 센터별 교육 강사 2명과 디지털 서포터즈 2명을 배치해 국민의 디지털 종합 역량 교육을 추진한다.

33억원을 투입, 원격 보안 점검 체계도 구축해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조성한다. 초ㆍ중ㆍ고 학생이나 재택 근무자 등 사이버 공격 우려가 비교적 높은 사용자 PC를 대상으로 보안 점검 체계를 구축한다. 이용자가 점검 서비스 신청 시 원격으로 이용자 PC를 점검하고 관련 조치 사항을 안내한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라 관련 보안 강화도 지원한다. 상대적으로 보안에 취약한 중소 기업 정보 보호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45억원을 지원한다. 중소 기업 정보 보호를 종합 컨설팅하고 관련 보안 제품 및 서비스 도입을 돕는다.

소프트웨어(SW) 오작동 및 장애 문제 등을 대처하기 위해 전체적인 디지털 인프라 안전 점검에 30억원을 투입한다.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 시스템을 대상으로 결함이 있거나 노후화한 SW 장비 교체를 지원한다.

▲혁신 인재 양성

과기정통부는 200억원을 들여 '정보통신기술(ICT) 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해 AI와 블록체인 등 SW 분야 인력부족에 따른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신기술 교육과 SW 개발 및 창업 지원 등 지역 산업을 고도화하고 지역 AI 인력 부족을 해소하겠다는 목표다.

또 AI 도입 촉진을 목표로 36억원을 지원해 산업계 경영진 대상 AI 적용 사례를 교육하는 '리더 교육'과 관리자급 인력 대상 'AI 전환 교육'도 신설한다.

이외, 약 10억여원을 투입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구축하고 창의성과 전문성을 보유한 AIㆍSW 인재를 양성한다.

▲ 비대면 서비스산업 육성

과기정통부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총 718억 1000만원을 지원한다.

우선, 비대면 산업에 필요한 ICT 신규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비즈니스를 확산하기 위해 연구개발(R&D)과 바우처를 사업을 제안했다. 비즈니스ㆍ교육ㆍ의료ㆍ소비ㆍ문화 5대 분야별 비대면 서비스 특화 모델을 발굴하고 서비스 응용 기술 R&D를 추진한다. 비대면 기술을 보유한 기업 중 단기 사업화 및 고도화가 필요한 기업을 선정해 바우처 지원도 나선다.

가상현실ㆍ증강현실(VRㆍAR) 콘텐츠 산업도 육성한다. 원격 교육과 협업 등 비대면 핵심 분야 20개 과제를 설정, VRㆍAR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또 VRㆍAR 적용 효과가 큰 공공ㆍ산업 분야를 선정해 정부 주도 대규모 선도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을 육성해 제조와 유통 등 산업별 핵심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중소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400개 기업에게 클라우드 도입 컨설팅 및 바우처를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신속한 정책 운영을 위해 사업 계획을 사전 준비한 뒤 이번 3차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곧바로 사업에 나설 방침이다.

 

[관련 기사] '한국판 뉴딜' 투자 본격화…3차 추경안 반영

[관련 기사] "AI학회는 인재 등용문 역할할 것"...유창동 한국인공지능학회장

키워드 관련기사
  • KAIST,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교육 위한 온라인 포럼 개최
  • "'데이터 댐'을 만들자"...문대통령 '디지털 뉴딜' 첫 일정에서 강조
  • KAIST, 세계 최고 성능 DB관리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