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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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원격 협업 및 교육 등 비대면 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실감 콘텐츠 산업 활성화 전략' 핵심 과제인 '5G 실감 콘텐츠 신시장 창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VR과 AR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 비대면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총 80억원을 투입해 9개 비대면 과제를 선정, 이달부터 관련 서비스 개발을 지원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에 디지털 전환이 일면서 몰입감과 현장감을 높이는 실감 콘텐츠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원격 회의와 교육, 유통 등 비대면 수요가 높고 VRAR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분야별 핵심 비대면 서비스 제작을 지원하기로 했다.

원격 회의협업 분야에서는 4개 과제를 선정해 총 3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3차원 입체 콘텐츠로 사용자를 구현 및 공유하는 'AR 3차원 영상회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용자가 가상공간에서 3차원으로 구현한 제품 이미지를 공유해 협업으로 제품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도 제작한다. 또 원격으로 전문가가 현장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AR을 활용한 지하 시설물 통합 관리 및 원격 협업 지원 시스템을 개발한다.

원격 교육훈련 분야에도 총 22억원을 지원해 4개 과제를 선정한다. 홀로그램 교수를 구현해 실감나는 강의 서비스와 가상공간에서 사용자 맞춤형 외국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 등을 제작한다.

유통 분야 관련 콘텐츠도 제작한다. 휴대폰으로 신체 치수를 측정해 가상공간에서 개인 아바타를 생성하고, 3차원 의상을 가상으로 피팅할 수 있는 VR 쇼핑몰 개발을 지원한다. 이에 정부는 2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VRAR은 물리적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비대면 산업을 이끌 핵심 기술"이라고 말하며 "VRAR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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