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논단] AI 서비스 생태계 전쟁에 대비하자
상태바
[AI논단] AI 서비스 생태계 전쟁에 대비하자
  • 입력 2020-07-09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임 가천대 교수
조영임 가천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인공지능(AI)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이 형성하는 산업 생태계는 전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분야간 기술협력도 요구된다.

이해 당사자들은 AI와 다른 핵심기술을 분리하지 않고, 시장 관점에서 접근한다. AI 서비스도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AI를 중심으로 빅데이터나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기술(IT)간 융복합이 이루어지면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벌써부터 AI 생태계 구성을 위한 표준화 연구가 한창이다.

구글, IBM 등 다수 기업이 AI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AI 서비스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구글의 아이클라우드’, 아마존의 'AWS', MS애저(Azure)' 등이 대표 사례다.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AI 서비스 생태계를 구성해 나가고 있다.

이들 기업은 상호간에도 일정 부분 연계하면서 세계 시장을 무대로 거대한 AI 서비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지금은 이들 탑3 기업이 AI 서비스 생태계를 장악하고 있는 형국이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말부터 대규모 AI 정책을 잇따라 내놓았다. 데이터 3법을 개정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한데 이어 오는 2030년까지 디지털 경쟁력 세계 3, 관련 경제효과 455조원, 삶의 질 세계 10위를 달성하기 위한 `인공지능 국가전략`도 발표했다.

올해 들어서는 과기정통부가 디지털 혁신 3대 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혁신과제를 발굴하기 시작했다. D.N.A(Data, Network, AI)를 비롯한 디지털기술 생산, 유통, 활용을 관통하는 가치사슬 전주기를 활성화한다는 목적이다. 중소·벤처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AI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도 확대 구축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행정안전부와 함께 데이터 활성화 정책도 발표했다. 오는 2022년까지 국내 데이터 시장을 10조원 규모로 키우고, 전문인력을 15만명 수준으로 확충하겠다는 내용이다. 산업자원부는 지난 4월 산업데이터의 중요성과 AI 생태계 및 활용서비스를 강조하며 산업지능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그러나 아직은 미흡한 점이 많다. 우선 AI 서비스 생태계는 서비스 관점에서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 공급자와 사용자 및 촉진자 등 AI 서비스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후방 요소를 체계적으로 갖춰야 한다. 부처별로 AI 서비스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면 연계가 안된다. 시스템 통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생태계 표준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에 나서야 한다. 먼저 아키텍처나 어플리케이션 표준을 만들어야 한다. 표준이 없으면 AI 데이터를 구축해도 활용하기 힘들다. 전후방 기업이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정부가 생태계 표준을 만들어 줘야 민간에서 AI 서비스를 활성화 할 수 있다. ‘플랫폼 오브 플랫폼형태로 진화하도록 해야 한다. AI 서비스 생태계에서는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이 상호 소통하며 발전하게 될 것이다.

지금처럼 단순히 시장 원리에만 의존해서는 구글, 아마존, MS 등 글로벌 공룡에 모두 내어줄 수밖에 없다. AI 서비스 플랫폼을 장악하려는 이들의 전쟁은 상상 이상이다. 우리 기업이 자유롭게 새로운 비즈니스에 도전할 수 있도록 받쳐줄 수 있는 우리만의 AI 서비스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

맥킨지 연구소는 인공지능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에서 인공지능이 범용기술(GPT:general purpose technology)로 급부상하면서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이 연평균 1.2%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AI 서비스 생태계를 선점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다.

 

[관련기사] [AI논단]범용 인공지능(AGI)과 AI 윤리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지금 사면 좋은 AI 주식 3가지
  • 영국의 5대 AI 기업
  •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픈소스는 '제이쿼리'
  • [DNA 우수기업] 〈2〉알서포트...원격지원 SW로 비대면 업무 보조
  • 네이버는 줄이고, 카카오는 늘리고...양사 계열사 현황
  • AI 접목 패션업계, 사용자 수 증가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