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포트 ▶
광주광역시가 25일
인공지능 기업 3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협약으로
광주시와 인공지능 업무협약을 맺은
관련 기업은 55곳으로 늘었습니다.
로보케어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형 로봇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치매예방 로봇을 통해
광주시 헬스케어 산업에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됩니다.
▶ 김덕준 / 로보케어 대표
주요 모델은 치매예방 로봇입니다. 초고령화시대를 맞아 치매가 가장 큰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치매는 예방하는 게 중요합니다. 치매를 예방하고 케어하는 로봇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광주시에서 중점적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갈 로봇은 가정용 로봇입니다. 가정에서 어르신들이나 아이들을 케어하면서 인지훈련을 하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를 선도모델로 삼고, 성공적으로 이뤄졌을 때 (AI 로봇이) 전국적, 세계적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럭스로보는 AI 소프트웨어 교구를 개발하는
인공지능 교육기술 전문기업입니다.
▶ 이대환 / 럭스로보 대표
광주지역 교육 파트너들과 함께 AI 실증단지에 인공지능 교육센터를 설립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할 것 입니다. 광주과학기술원과 함께 로봇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대회를 연기했지만, 내년부터는 대회를 추진해서 광주지역 로봇인재 양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얍컴퍼니는 독자적으로 위치인식 기술을 개발해
국내 최초 근거리 무선통신 장치를
상용화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의 역학조사 지원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AI를 통한 전염병 확산 예방에도 일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안경훈 / 얍컴퍼니 대표
얍컴퍼니는 세계 최고의 위치인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최근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접촉자를 알아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한 공간에 (코로나19) 감염자와 함께 있었던 접촉자를 정확하게 선별해내고, 접촉자에게 "당신은 코로나 감염자와 접촉됐어요"라고 알려주는 시스템을 1차 개발한 상태입니다. 앱에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색깔로 통제를 하고, 감염됐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저희 회사에 주요 사업인 코로나 관련 사업 부문 전체를 광주로 이전하기로 내부적 이사회에 통과했습니다. 코로나 관련 법인을 시작해 광주에 기여를 하고, 광주도 저희 회사를 통해 대한민국, 전 세계 바이러스를 잡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이들 업체는 각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본사를 광주로 이전하거나,
지역 사무소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 이용섭 / 광주광역시장
주로 로봇 관련한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오셔서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에 큰 힘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광주시는 기업들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광주시는 AI 기업 관련 지원체계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AI타임스 유형동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