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캐논 프리 뷰포인트 비디오 시스템에 AI 엔진 기술 기반 '버설 AI 코어(Versal AI Core) 시리즈'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사진=AMD)
AMD가 캐논 프리 뷰포인트 비디오 시스템에 AI 엔진 기술 기반 '버설 AI 코어(Versal AI Core) 시리즈'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사진=AMD)

AMD가 스포츠 생중계와 웹캐스트 분야에 많이 사용되는 캐논(Canon) 프리 뷰포인트 비디오 시스템(Free Viewpoint Video System)에 자사의 인공지능(AI) 엔진 기술 기반 '버설 AI 코어(Versal AI Core) 시리즈'를 탑재한다고 29일 밝혔다. 버설 AI 코어 디바이스는 캐논 카메라 시스템의 엣지단(디바이스단)에서 머신러닝(ML) 기반 비디오 프로세싱을 제공한다.

캐논 프리 뷰포인트 비디오 시스템은 시청자에게 현장감 있는 중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경기장이나 공연장 주변에 고해상도 카메라 링을 구성해 시청자들이 경기장 내 어떤 위치나 각도에서도 현장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시스템은 미국 프로농구와 전 세계 메이저 스포츠의 경기장에 배치될 예정이다. 마사노리 야마다(Masanori Yamada) 캐논 이미지 그룹 총괄 전무는 "단일 칩 기반의 버설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작업을 실시간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캐논 시스템은 버설 AI 코어의 강력한 엣지 프로세싱 성능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방송사들이 새로운 차원의 몰입형 시청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AMD의 버설 AI 코어 시리즈의 고성능 프로세싱 능력은 이미지 처리 시간을 크게 단축하는 장점이 있다. 기존 아키텍처에서 수 분 이상 소요되는 과정을 실시간 생방송에 가까운 수준으로 구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방송사는 생방송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선수와 경기에 대한 통계 등 다양한 라이브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다.

버설 AI 코어 시리즈는 캐논 프리 뷰포인트 시스템에 탑재돼 데이터센터 작업 부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AMD 관계자는 "촬영한 영상 데이터를 AI로 처리할 때 기존에는 해당 데이터를 데이터센터로 옮겨 처리해야 했지만, 이번 기술 적용으로 디바이스에서 영상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며 "디바이스단에서 이미지 감지, 분할 등 독창적인 알고리즘을 지원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작업 부하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세프 칼리롤라히(Yousef Khalilollahi) AMD 아태지역 부사장은 "엣지 수준에서 ML을 수행하는 기술은 생중계 분야 최초로 구현된 의미 있는 성과"라며 "버설 AI 코어 시리즈는 캐논의 최첨단 시스템 중심에서 저지연 엣지 프로세싱을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생중계의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I타임스 김동원 기자 goodtuna@aitimes.com

[관련기사]인텔, 차세대 인텔 4 공정 기술 공개

[관련기사]AMD, 젠 CPU 코어 아키텍처 로드맵 공개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