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비디오 리뷰 솔루션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은 구매 전환율이 높은 리뷰를 자동으로 상위에 배치해 주는 ‘AI 리뷰 큐레이팅’ 기능을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이 기능은 상품별 영상, 사진, 텍스트 리뷰의 실제 구매 전환율을 AI로 분석, 쇼핑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 후기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도록 선별해 주는 것이 핵심이다. 단순히 리뷰를 최신순으로 쌓아 노출하는 것이 아닌, AI 기술로 고객에 직접 도움이 될 리뷰를 선별해 추천하는 방식이다.
또 구매 전환율은 쇼핑몰 운영 시 매출을 좌우하는 중요 요소로서, AI 리뷰 큐레이팅 기능을 통해 이커머스몰은 구매를 촉진하면서 매출 증진에 힘을 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전환율이 높은 리뷰는 고객들이 후기를 통해 직접 상품 구매로 이어진 것을 기준으로 하며, 인덴트코퍼레이션은 구매 의사 전환율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한 AI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쇼핑몰이 고객에게 보여주고 싶은 리뷰만 맨 앞에 노출하는 일반 상위 노출과는 차이가 있다. 실제 소비자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한 알고리즘으로 신뢰도를 높였다고 전했다.
윤태석 인덴트 대표는 “AI 리뷰 큐레이팅 기능은 쇼핑몰과 고객들에게 더 나은 쇼핑 환경 및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자 인덴트코퍼레이션만의 탁월한 동영상 리뷰 생산과 분석 기술을 활용해 개발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숏폼 커머스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변화하는 이커머스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덴트는 최근 10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기존 참여사였던 SV인베스트먼트 및 퓨처플레이를 비롯해 LG유플러스, 한국투자파트너스, 크릿벤처스, 애경산업 등이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