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전문 스마트디아그노시스(대표 김환진)는 KBS한국어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제24회 책과함께 KBS 한국어 능력시험'에 AI 감독관 솔루션인 '테스트위드'를 공급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독서 기반의 국어 능력 시험으로 독해와 문법을 주로 평가한다. 준5급부터 1급까지 연 2회 시행되며, 매회 학년별 추천도서를 공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를 출제한다. 2000여명의 학생들이 응시한 이번 시험은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했다.
테스트위드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ODA 자격시험, 대교의 YCT(청소년 중국어 능력시험), 한독의 사내 승진 시험 등에 테스트위드 솔루션을 제공한 바 있다.
KBS 한국어 능력시험 관계자는 "이번 온라인 시험에서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해 시험을 운영했고, 온라인 시험과정 중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을 확인해 앞으로 서비스 이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환진 스마트디아그노시스 대표는 "KBS 한국어 능력시험과 같은 공신력 높은 시험에 솔루션을 사용하는 된 것에 자부심을 느끼며, 이를 통해 양사간 더 많은 협력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라고 전했다.
한편 스마트디아그노시스는 기업이 보유한 기존 시험 시스템과 연동해 온라인 시험 AI 감독 기능만 API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11월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