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 모라이 대표(오른쪽)와 이일형 로이드인증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모라이)
홍준 모라이 대표(오른쪽)와 이일형 로이드인증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모라이)

■ 자율주행 전문 모라이(대표 정지원, 홍준)는 국제공인 로이드 인증원에서 국제표준 정보보호관리체계ISO/IEC 27001:2022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보보관리체계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글로벌 표준으로, 기업이 정보 보안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완화할 수 있는 모범 사례를 제공하여 정보 보안 침해 가능성을 줄여준다.

■ 토마토시스템(대표 이상돈)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김현준)과 AI 관련 신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자연어로 UI 요구사항을 설명하면 대형언어모델(LLM)로 분석해 구조화한 후, 최적의 UI 레이아웃이나 디자인을 자동으로 제안하고 실제 코드로 구현하는 것이다. 

■ 로봇 플랫폼 전문 브릴스(대표 전진)는 인천 로봇산업 유공자 인천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식은 인천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열린 '2024 인천 미래로봇 발전 전략 컨퍼런스'에서 진행했다. 전진 대표는 로봇 표준화 플랫폼 솔루션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영국 런던에서 열린 글로텔 어워드에서 8년 연속 수상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올해는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을 수상했다. 이는 ESG 기술을 이용해 에너지 절감 등 우수 친환경 활동을 펼친 제조사 또는 통신사에 수여하는 상이다. 특히 통신사의 데이터센터 서버에서 사용되는 주요 부품의 소모 전력을 고객의 트래픽 양 및 추이에 따라 실시간으로 자동 조정해 주는 'IPM' 기술을 높이 평가받았다고 전했다.

■ KT(대표 김영섭)가 영국 런던 글로텔 어워드에서 ‘미션 크리티컬 엑설런스’ 부문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미션 크리티컬 엑설런스 부문은 혁신적 기술 솔루션으로 통신의 안정성을 입증한 기업을 선정하는 부문이다. KT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유선 인프라 기반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통신 케이블 보호시스템'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받았다고 설명했다.

■ AI 전문 엘솔루(대표 문종욱)는 최근 캄보디아 국가연구개발기관인 CADT 산하 IDRI와 크메르어 AI 기술 혁신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 6월부터 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차세대 크메르어 음성인식 및 기계번역 기술 개발에 나선다.

■ 패션 AI 전문 디자이노블(대표 신기영, 송우상)은 160년 전통의 일본 섬유패션기업 S사와 업무 협약을 맺고 자동화 기술실증(PoC)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PoC 성공을 위해 AI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 한국인정기구(KOLAS)를 통해 제3자 테스트를 수행하고 목표 성능 달성을 확인했다. 일본어 지원 기능을 추가해 사용성을 높이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 처리할 수 있는 멀티 모달 기반의 패션 AI를 제공했다고 소개했다.

■ AI 빅데이터 전문 비투엔은 그룹사인 디씨온 및 디모아와 ‘소프트웨이브 2024’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12월4~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비투엔은 데이터 인텔리전스 전략 수립부터 AI 모델 구현, 시스템 운영 개발, 상용화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하는 종합 서비스 모델을 소개할 계획이다.

■ 음성 AI 전문 업체 솔루게이트(대표 민성태)는 코오롱베니트 AI얼라이언스에 파트너사로 합류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음성 AI 관련 국내외 특허를 다수 보유한 솔루게이트는 보이스피싱 방지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솔루션 및 서비스를 출시해 왔다. 특히 온디바이스 AI 음성 회의록 ‘솔루노트 라이트’ 출시를 다음달 앞두고 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