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대표 정신아)는 25일부터 3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UN 산하 인권최고대표사무소가 주최한 제13차 ‘UN 기업과 인권 포럼’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하진화 카카오 CA협의체 ESG위원회 그룹기술윤리팀 프로젝트리더는 ‘카카오AI윤리’에 인간이 AI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을 경계하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전을 위협하는 사용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한다는 ‘이용자의 주체성’ 조항이 추가됐다고 발표했다.
■ 카카오 IT 솔루션 자회사 디케이테크인(대표 이원주)은 천안시 거점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천안시를 비롯한 유수의 공공·대학·기업 12곳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케이테크인은 카카오톡에서 AI 챗봇을 통해 모든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닌 ‘천안형 GPT 플랫폼’ 개발과 운영을 맡는다.
■ 리걸테크 전문 로앤컴퍼니(대표 김본환)는 12월9일 법률 AI 실무활용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첫 오프라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변호사 자격을 보유한 법률전문가 대상으로 29일까지 사전 신청하면 참가할 수 있다.
■ 셀렉트스타(대표 김세엽)는 26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GSMA AI Summit 2024’에서 대형 언어 모델(LLM) 성능 향상을 위한 언어 포용성에 대해 발표했다고 전했다. 황민영 셀렉트스타 부대표는 학습데이터가 부족한 언어들의 LLM성능 향상 방법과 고품질 데이터셋 생성 방법 등을 설명한다.
■ AI 데이터 인텔리전스 전문 에스투더블유(S2W, 대표 서상덕)는 4차 금융보안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는 특정 국가 정부의 지원으로 사이버위협 행위를 수행하는 위협 그룹을 살펴보고 관련 제언을 담아냈다. 특히 북한 배후 APT 그룹의 암호화폐 탈취 시도를 포착,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 SK브로드밴드(대표 박진효)는 토탈 솔루션 B 월드의 챗봇 서비스를 고도화, 오프라인에도 AI 기반에도 디지털 상담기능을 도입하는 등 고객 맞춤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챗봇의 경우 2.0으로 업그레이드, 형별 상황별 개인화 메시지를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오프라인에는 디지털 기반 상담-청약-개통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AI플래너’를 도입했다.
■ 의료 AI 전문 뷰노(대표 이예하)는 AI 기반 고칼륨혈증 선별 심전도 분석 소프트웨어 ‘뷰노 메드 딥ECG 하이퍼칼레미아’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딥ECG 하이퍼칼레미아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심전도(ECG) 데이터를 분석해 비침습적으로 신속, 정확하게 질병 유무를 선별하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박수빈 기자 sbin08@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