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깅페이스 LLM 리,더보드에 오른 딥시크 미세조정 버전 (사진=허깅페이스)
허깅페이스 LLM 리,더보드에 오른 딥시크 미세조정 버전 (사진=허깅페이스)

글로벌 오픈 LLM 리더보드에 딥시크 기반 미세조정 모델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해외에서 '딥시크' 모델의 미세조정 버전이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인 'deepseek'를 검색하자 25개 모델이 업로드된 상태였다. 전체 업로드 모델 수는 3800여개다. 

아직 성능은 두드러지지 않는다. 최고 순위를 차지한 모델이 325위, 1000위 안에 든 모델도 3개에 불과하다.

국내 오픈 Ko-LLM 리더보드는 잠잠한 상황이다. 하지만,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미세조정을 진행 중이라는 개발자가 많아, 곧 모델이 업로드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도 딥시크 성능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이미 딥노이드(대표 최우식)의 경우 LLM옵스 플랫폼 '딥젠'에 딥시크-R1'을 적용하는 등 상용화에도 나섰다. 또 링크드인 등 SNS에서도 딥시크 관련 성능 비교와 의견이 분분하다.

2월 8일 기준 국내 오픈 Ko-LLM 리더보드 상위권 (사진=NIA)
2월 8일 기준 국내 오픈 Ko-LLM 리더보드 상위권 (사진=NIA)

한편, 국내 리더보드는 1월 17일 기준 1228개의 모델이 업로드, 평가가 완료됐으며 현재도 동일하다. 순위권 변동도 없는 상태다. 

리더보드의 상세 내용은 NIA 홈페이지허깅페이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세민 기자 semim99@aitimes.com

저작권자 © AI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