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트위터가 자신의 글에 가짜뉴스 경고라벨을 붙인 것에 분노, 행정명령 조치를 취한 이후 트럼프 행정부와 소셜미디어 기업간 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이다.

최근에는 페이스북 직원들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경영진을 고소하는 일도 벌어졌다. "트위터처럼 행동하라"는 요구다. 트럼프 대통령의 SNS 게시글을 두고 상반된 방침을 적용하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각기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발단은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을 앞두고 우편투표 도입을 반대하며 강한 어조로 트윗을 올리면서부터다. 28일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편투표는 곧 부정선거로 이어질 것”이기에 강력히 반대한다는 글을 게재했다. 우편투표는 미 정치권 일각에서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될 경우 현장투표 이외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는 나온 주장이다.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같은 게시글을 올리자마자 ‘우편투표에 관한 사실을 확인하라’는 경고라벨을 붙이고 해당 글을 가렸다. 코로나 바이러스 가짜뉴스 확산을 막기 위해 경고라벨을 시행하며 “누구도 예외는 없다”고 밝힌대로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도 참지 않고 곧바로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며 트위터를 포함한 소셜미디어 기업을 상대로 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을 받고 있는 것은 트위터 뿐으로 보여진다. 일련의 사건이 벌어지는 동안 페이스북은 어떠한 반응도 보이고 있지 않다.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올린 것과 비슷한 내용의 글을 게재했으나 페이스북은 삭제나 경고 조치도 내리지 않았다. SNS 거대 양대산맥이 트럼프 대통령을 두고 상반된 자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페이스북 고위직원들이 마크 주커버그 CEO를 비롯한 경영진을 고소하고 나섰다. 1일 로이터 등 복수외신은 페이스북 직원들이 현재까지 페이스북 입장에 반대하며 ‘근무 거부’ 의사를 밝히며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주커버그 CEO가 지금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허위 정보 게시글을 삭제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면 앞으로 고위직원들이 파업도 강행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최근에는 미 전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조지 플로이드 사망과 관련한 시위를 두고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글이 문제가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위 참가자들을 ‘극좌파’라 칭하며 “폭력시위가 계속될 경우 정부는 총격도 가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놓았다. 이같은 게시글에 대한 반응도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엇갈렸다. 트위터는 우편투표 게시글과 마찬가지로 해당 글을 즉시 삭제했지만 페이스북은 그대로 놔둔 것이다. 또한 주커버그 CEO가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 한 사실이 고위직원들 사이 퍼지면서 반발이 일어났다는 분석이다.

비난이 거세지자 주커버그 CEO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인적으로 선동적 언변을 반대하지만 (페이스북은) 표현의 자유를 위해 만든 기업”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트럼프, 트위터에 전쟁 선포

[관련기사] 트위터, 코로나 가짜뉴스에 ‘경고 라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