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혼자 기존 촉매보다 6배 성능 뛰어난 촉매 발견하기도

(사진=University of Liverpool).
(사진=University of Liverpool).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과학자 로봇이 등장했다. 인간을 대신해 하루 24시간 1년 내내 일할 수 있는 과학자 로봇이 실험실을 지키는 날도 머지않았다.

영국 리버풀대학교 연구진이 다양한 연구 과제 해결을 위한 이동식 지능형 과학자 로봇을 개발했다고 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 등 외신이 전했다. 마치 인간 연구원처럼 팔다리를 이용해 실험실 안을 돌아다니며 표준 실험실 장비를 사용할 뿐 아니라 다음에 어떤 실험을 할지 스스로 결정할 수도 있다.

이 과학자 로봇은 키 175cm에 몸무게 400kg로 이동성이 뛰어나 실험실을 돌아다니면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 하지만 인간과 달리 10차원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배터리 충전을 위해 잠시 휴식을 취할 때를 제외하고는 하루에 최대 21.5시간까지 일할 수 있다.

이미 과학자 로봇은 새로운 촉매제를 발견해 내는 데 성공했다. 총 8일 동안 172시간에 걸쳐 688건의 실험을 진행한 끝에 얻어낸 첫 성과물이다. 로봇은 인간 연구원처럼 고형물의 무게를 측정하고 용기의 공기를 제거하거나 촉매 반응을 일으키는 등 모든 실험 작업을 독립적으로 수행했다. 그 결과 연구팀의 도움 없이 기존 촉매보다 6배나 성능이 뛰어난 새로운 ‘중합 광촉매(polymeric photocatalyst)’를 개발했다.

(사진=University of Liverpool).
(사진=University of Liverpool).

이번 연구 성과에 관한 논문(‘A mobile robotic chemist’)은 8일 국제 과학학술지 ‘네이처’에 실렸다. 해당 프로젝트는 영국 연구교육재단인 레버흄 재단과 영국과학공학연구위원회(EPSRC)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연구진은 이 같은 자율 로봇이 방대한 미개척 화학 분야를 탐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의 능력을 넘어선, 현재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예를 들면 청정에너지 생산이나 신약 제제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한 앤드류 쿠퍼 리버풀대학교 교수는 이 과학자 로봇에 대해 ”단순히 연구실에 있는 또 다른 기계가 아니라 초강력한 새로운 팀원“이라며 ”인간 연구원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스탠포드, 역동적 환경에 맞는 AI 강화학습 발굴

[관련기사] MIT, 하버드대 인공지능 팀, 보고 느낀후 집어드는 로봇손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