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방장입니다 ②] 파이썬 처음처럼 & 자연어처리 딥러닝
상태바
[제가 방장입니다 ②] 파이썬 처음처럼 & 자연어처리 딥러닝
  • 입력 2020-09-1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준원 방장, 파이썬 로드맵 제작이 목표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질의응답하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 환경
@TAO 방장, 같은 주제에 대해 최신 연구 정보 교류
단톡방 네티켓은 서로 비방하지 않고 배려하는 단순한 것

AI타임스는 인공지능(AI) 업계 및 학계에 입문하려는 독자들을 위한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를 기획 취재한 바 있습니다 (20년09월10일자 AI 초중급자, 페북 & 카톡 SNS 활용법 ).

이와 관련, 오픈 커뮤니티 이용법과 네트워크 에티켓 등에 관한 독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질문이 있었습니다. ①편 '인공지능대학원 재학생 및 준비생'방([제가 방장입니다 ⓛ ]@할수있습니다 )에 이어, '파이썬 처음처럼'과 '자연어처리 딥러닝' 2개 오픈채팅방의 방장을 인터뷰 했습니다. ③편은 챗봇코리아,인공지능개발자모임 & RS KR([제가 방장입니다 ③] 챗봇코리아,인공지능개발자모임 & RS KR)[특별취재팀]

'파이썬 처음처럼' @황준원 방장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를 재학 중이고, '케라스 코리아'와 '파이썬 처음처럼' 커뮤니티에서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황준원입니다. 지금은 이스트소프트에서 금융 관련 딥러닝 연구에 필요한 엔지니어링을 맡아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오픈 채팅방을 시작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 딱히 특별한 계기가 있는 건 아니었어요. 처음에는 제가 방장이 아니였고 우연히 본 카톡을 통해서 채팅방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그러고 나서 채팅방에서 제가 아는 것들이 질문으로 올라오면 답변해드리는 식으로 활동을 많이 했는데, 어느 새 부방장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전 방장님과 함께 운영을 시작하고 나서 채팅방 규모가 많이 커졌고, 지금은 방장 자리를 물려받고 추가로 모집한 운영진 분들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픈 채팅방 주제는 무엇인가요?

▶ '파이썬 처음처럼'이라는 이름처럼, 파이썬을 입문자부터 여러 분야에 적용하려는 분들까지 파이썬에 관한 내용이라면 자유롭게 질답하고 토의할 수 있는 채팅방입니다. 학생 분들부터 직장인이나 연구원 분들, 혹은 컴퓨터 전공 과목을 배우시는 분들을 포함해서 굉장히 다양한 연령과 분야의 분들이 함께하고 계십니다. 

오픈채팅방 분위기는 어떤가요?

▶ 파이썬과 관련된 질답이나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료 등도 많이 공유되지만 공부하면서 생기는 고민, 일상적인 대화, 또 간간히 재밌는 사진 등을 올리기도 하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드려고 해요. 물론 어디까지나 상호 존중을 기본 전제로 깔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을 불쾌하게 하는 행위라던가 반말을 사용하는 등의 행위는 제재를 가하고 있어요.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 현재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으로만 활동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깃허브나 블로그 같은 자료들도 커뮤니티 내에서 만들어가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어요. <파이썬 처음처럼>이기에, 파이썬을 처음부터 쭉 배울 수 있는 로드맵을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있네요.

현업과 단톡방 운영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비법(?)이 궁금합니다!

▶ 사실 단톡방에 그렇게 오래 상주하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빌 때 종종 들어가서 질문이 있는지, 채팅 내 이슈는 없는지 확인해요. 그러다 보니 전체적인 내용을 다 확인하지는 못하지만 운영하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운영진 분들도 계셔서 분업도 적절히 잘 되는 것 같아요.

방장이 되었을 때 정한 채팅방 내 규칙이 있는데, 세세하게 규정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활동할 때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해 줘서 채팅방에 참여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호응해주세요. 지금은 채팅방 내 분위기가 잘 잡혀서 운영진 분들이 안 계셔도 자정 작용이 일어나는 것 같네요.

오픈 채팅방 멤버로서 가져야 할 에티켓이란?

채팅방의 목적에 맞게 교육적인 대화가 핵심이 되도록 하고 최대한 분쟁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종 질답을 하다 보면 스스로 고민해보지 않고 질문부터 던진다거나 혹은 과제나 시험 문제를 올리고 풀어달라는 듯이 질문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또 한편으로는 질문이 쉽다고 생각해서 이것도 모르냐며 무시한다거나, 찾아보고 질문하라는 등 질문자를 무시하는 태도를 볼 때도 있어요.

질답은 서로 성장하는 좋은 방식의 공부지만 앞서 말한 사례들이 나오지 않도록 커뮤니티 내에서 서로 존중할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상호 존중이 바탕이 된 상황에서 서로 토의하고 질답하는 환경은 제가 느끼기에 가장 좋은 공부 환경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커뮤니티에 함께하실 분들께서는 <파이썬 처음처럼>에서 이런 점들을 주의하시면서 활동해주시면 유익한 활동이 될 거라 생각해요.

 

자연어처리 딥러닝 @TAO 방장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 현재 자연어처리와 딥러닝 단톡방을 운영 중인 TAO입니다. 자연어처리를 연구하는 평범한 연구원이죠.  

오픈 채팅방을 시작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 당시에, 오픈 채팅방을 이용해서 동호회 활동이나, 소모임등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걸 우연히 접하였었습니다. 연구자로써, 같은 주제에 대해 정보를 교류하는 방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자연어처리 주제로 검색을 해보았는데 없더라구요. 차라리 하나 만들어 보자 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오픈 채팅방 주제는 무엇인가요?

▶ 저희 방은 인공지능, 그 중에서도 자연어처리에 관해 정보를 교류하고자 많은 연구원님들께서 함께하고 있는 채팅방입니다. 익명 또는 실명으로 참여하도록 되어 있고, 대부분은 익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서로 최신 소식이나 연구 경험과 노하우, 관련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현업과 단톡방 운영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비법(?)이 궁금합니다!

▶ 운영이라 할 것은 없어요. 저는 운영자라기 보다, 단톡방의 참가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한 참가자들의 활동에 개입하지 않으려 노력하구요. 그럴 권한도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채팅방 최초 개설자로써 하는 거라곤, 사실 스팸 차단 뿐입니다. (웃음)

오픈 채팅방 멤버로서 가져야 할 에티켓이란?

▶ 어디에서나 있을 법한 것들입니다. 서로 비방하지 않고, 배려하는 것. 저는 그것이면 된다고 생각해요.

기자 프로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유용한 리스티클
  • [특집] 한국의 8대 인공지능대학원 총 집합
  • 코딩 필요없는 8가지 ‘노코딩’ ML 플랫폼
  • [특집] "내년에 AI 석사 과정 신설"...고려대학교 이성환 AI대학원 주임교수
  • 9월 오픈하는 AI대학원 차별화 포인트는?
  • 2021년 주목할 인공지능(AI) 10대 트렌드
  • [특집] "세 개 특화분야 세계수준 성과 가능"....포항공대 AI대학원 서영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