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하, 매일 글 올리는 꾸준함이 커뮤니티 운영 노하우
@김지후, 함께하는 공부 중요성 실감 커뮤니티 운영 도전
부정ㆍ비꼬는 것과 비판은 서로 달라, 예의 지킬 필요
RS-Kr, 신생 그룹이지만 3개월 만에 1000여명 회원 모아

AI타임스는 인공지능(AI) 업계 및 학계에 입문하려는 독자들을 위한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를 기획 취재한 바 있습니다 (20년09월10일자 AI 초중급자, 페북 & 카톡 SNS 활용법 ).

이와 관련, 오픈 커뮤니티 이용법과 네트워크 에티켓 등에 관한 독자들의 다양한 의견과 질문이 있었습니다. ①편 '인공지능대학원 재학생 및 준비생'방([제가 방장입니다 ⓛ ]@할수있습니다 ), ②편 '파이썬 처음처럼'과 '자연어처리 딥러닝'방 ([제가 방장입니다 ②] 파이썬 처음처럼 & 자연어처리 딥러닝)에 이어 ③편 '챗봇 코리아'&'인공지능 개발자 모임'과 'Recommender System KR' 페이스북 그룹 관리자(운영자)를 인터뷰 했습니다. [특별취재팀]

'챗봇 코리아'와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 @우종하 운영자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 저는 인공지능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는 우종하라고 합니다. 대학원에서 인공지능을 전공했었고, 그후 핸드폰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회사 등을 다녔습니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습니다.

페북 그룹 운영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 처음에는 게임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당시 인공지능이 그나마 많이 활용되는 분야가 게임이었으니까요. 오랫동안 GameAI.net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게임 인공지능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그러다가 2013년부터 인공지능 전반에 대해서 다루는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aidev.co.kr)으로 확장했습니다.

2016년에 알파고 열풍이 불면서 인공지능이 떠오르기 시작했는데요. 많은 사람들을 관리하는데 웹사이트는 아무래도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커뮤니티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페이스북 그룹을 같이 운영하게 되었죠.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 챗봇 코리아 그룹에 대해 각각 소개해주세요 (주제, 인원, 회원 연령, 특징/분위기 등)

▶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https://www.facebook.com/groups/AIDevKr)은 현재 8,000명 정도의 회원들이 계십니다. 딥러닝, 머신러닝, 로봇 등 여러가지 인공지능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다른 그룹들이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는데 반해서, 우리는 초보자들이 쉽게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 챗봇 코리아(https://www.facebook.com/groups/ChatbotDevKR)는 5,500명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챗봇이나 AI 스피커 및 자연어처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입니다. 아무래도 인공지능의 세부 분야인 만큼, 보다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합니다.

페북 그룹을 운영하면서 소개하고 싶은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 올해 초에 챗봇 코리아 그룹이 갑자기 사라진 일이 있었습니다. 고객센터가 없어서 어떻게 대응할지 몰라 상당히 당황했었는데요. 여기저기 수소문을 해서 신고를 하기는 했는데 다시 복구된다는 보장이 없었습니다. 다행히 2주 후에는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이 좋기는 하지만, 내가 완전히 컨트롤할 수 없다는 것은 단점.

두 페이스북 그룹을 운영하시는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 커뮤니티를 운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꾸준함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왕성하게 활동을 하다가 금방 사라지는 곳들이 많은데요. 제가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고 나서 결심을 하나 했습니다. 매일 글을 하나씩 올리겠다는 다짐이었죠. 중간중간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금까지 잘 지켜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공지능을 좋아하고 열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을까요.

페북 그룹 소통 시, 서로 지켜야 할 네티켓이 무엇인가요?

▶ 가끔씩 부정적인 댓글을 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는 것도 필요합니다. 다만 그럴 경우에도 서로간의 예의를 지켜줬으면 합니다. 되도록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의견을 피력하고,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비꼬는 듯한 말투는 자제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Recommender System KR' @김지후, 김현우 ,박지민

"RS-KR 로고에는 별 4개가 있습니다. 추천시스템에서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인 평점을 표현한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RS-KR 그룹에 대한 평점이 4점이다. 운영진과 멤버들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나머지 1점을 채워 5점짜리 그룹이 될 수 있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관리자 3분께 각자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김지후: 한양대학교에서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에 석사과정으로 재학 중이며 추천시스템 연구를 하고 있는 김지후라고 합니다. 현우님, 지민님과 함께 Recommender System KR(https://www.facebook.com/groups/2611614312273351)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김현우: 카이스트에서 베이지안 딥러닝을 연구하고 있는 석사과정 김현우입니다.

▷ 박지민: 왓챠에서 머신러닝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박지민입니다.

Recommender System 페이스북 그룹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김지후: TensorFlow KR이나 Kaggle Korea 등 다양한 커뮤니티의 수혜를 많이 받으면서 커뮤니티의 순기능을 몸소 느꼈습니다. Microsoft 이소영 이사님의 '커뮤니티 리더십' 강연을 들으면서 커뮤니티 공부의 효율성과 중요성에 많이 공감이 되었고, 직접 커뮤니티 운영을 해보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박지민: 추천시스템이 많이들 관심을 두는 분야인데 정리된 자료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별로 없어서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RS-KR 소개해주세요!

▷ 김현우: RS-KR은 추천시스템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학생/직장인, 추천시스템 연구를 진행 중인 대학원생, 추천시스템을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계신 현업 종사자, 추천시스템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한 커뮤니티입니다. 올해 6월 5일에 개설하여 아직 3개월 밖에 되지 않은 신생 그룹입니다.

추천시스템 관련 소식 (업계 동향, 기술 트렌드, 학회, 행사, 대회, 채용) / 정보 (기술 소개, 논문 요약, 블로그 글 공유) / 논의 (질의응답, 토론, 자유로운 대화) / 친목 (세미나, 스터디, 소모임, 팀빌딩) 등의 주제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공부나 일 등 본업과 그룹 운영을 함께 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해주세요!

▷ RS-KR 운영진 모두 본업이 있어서, 퇴근 후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노하우1 - 가입 질문: 가입 질문을 통해 멤버들이 커뮤니티를 통해서 얻고 싶은 것(바라는 점, 관심사항)을 파악하여 게시글 작성이나 이벤트 등에 반영한다.

노하우2 - 자동 멤버 승인: 가입 멤버 수가 늘어날수록 일일이 승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자동 승인의 경우 봇(bot)이 들어올 수도 있어서 이를 막기 위해 자동 승인 조건을 설정했다.

노하우3 - 지속적인 관리: 운영진 측에서 주기적으로 추천시스템 관련 컨텐츠를 업로드. 주제와 관련 없는 글이나 부적절한 댓글을 발견할 경우 바로 삭제 조치를 취한다. (삭제 조치의 경우 사전에 동의를 구한 상태.)

RS-KR만의 에티켓은 무엇인가요?

▷ 김지후: RS-KR에는 추천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내용의 게시글이 허용됩니다. 하지만, 추천시스템과 관련이 없다면 아무리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멤버분들이 규칙을 잘 지켜주셔서 커뮤니티의 퀄리티가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