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이석문 관세청 통관지원국장, 서철모 대전광역시 행정부시장,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정부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불법 복제품 판독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관세청(청장 노석환)과 함께 '인공지능(AI) 불법 복제품 판독 실증랩'을 개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조성한 실증랩은 모방ㆍ위조한 상품을 식별할 수 있도록 사진과 도면 등 진성 상품 데이터의 가공ㆍ학습이 가능한 시설ㆍ장비를 제공한다.

AI 불법 복제품 판독 사업은 각 분야에 AI를 융합ㆍ지원하는 'AI 융합 프로젝트(AI+X)' 중 하나로 디지털 뉴딜 대표 과제인 디지털 댐을 활용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사업 수행을 목표로 지난 8월 수행 기업을 선정했으며, 올해부터 2023년까지 총 227억원을 투입해 데이터 학습, AI 개발 등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AI 불법 복제품 판독 시스템을 개발ㆍ활용해 지식재산권 침해를 줄여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위조 상품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국내 AI 기업의 경우 확보가 어려운 데이터를 실증랩에서 학습할 수 있어 기술력 향상과 초기 시장 확보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오늘 개소식을 계기로 디지털 댐을 바탕으로 한 AI 서비스 개발을 본격화 할 것이다"라며 "향후 의료와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AI 융합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원격의료, 에듀테크 정착하려면 규제부터 개선해야"

[관련 기사] [DNA 우수기업] 〈9〉시큐웍스...IoT 센서로 안전사고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