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출시된 인공지능(AI) 모델인 ‘Generative Facial Prior(GFP-GAN)’는 대부분의 오래된 사진을 단 몇 초 만에 복구할 수 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미지의 크기나 상태에 관계없이 가족이나 친구의 바래고 금이 간 오래전 사진을 복원하여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컴퓨터비전 전문매체인 페타픽셀(PetaPixel)에 따르면 GFP-GAN은 매우 낮은 품질과 저해상도 파일에서도 작동하지만 다른 많은 사진 복원 AI 도구보다 성능이 뛰어나다. 복원된 이미지는 인상적이지만 실제 이미지를 나타내지 않는다. 이러한 결과는 모델로부터 추측한 결과 일 뿐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GFP-GAN 모델의 개선된 1.3 버전은 콘텐츠를 이해하기 위해 이미지에 포함된 내용을 분석한 다음 공백을 채우고 누락된 섹션에 픽셀을 추가한다. 사전 훈련된 StyleGAN-2 모델을 사용해 이미지를 인코딩하는 동안 잠재 코드 및 최대 재구성까지 다양한 규모로 자체 생성 모델의 방향을 지정한다.
추가 메트릭을 사용하면 AI가 사람의 눈, 입, 코와 같은 중요한 국소 특징에 초점을 맞춰 얼굴 세부 사항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런 다음 시스템은 실제 이미지를 새로 복원된 이미지와 비교해 생성된 사진에 동일한 사람이 있는지 확인한다.
GFP-GAN에도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니다. 개발자들에 따르면 복원된 이미지는 이전 및 다른 버전보다 훨씬 더 세부적이지만 현재 복원된 이미지는 그다지 선명하지 않으며 약간의 정체성 변경이 있을 수 있다. 즉, 경우에 따라 복원된 이미지가 다른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해상도가 매우 낮고 심하게 손상된 이미지에서 더 많이 발생하므로 AI는 사진의 흐릿하거나 찢어진 부분 뒤에 무엇이 있는지 광범위하게 추측해야 한다.
결과가 대부분 환상적이고 놀라울 정도로 현실에 가깝지만 완전히 낯선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다는 점을 이러한 종류의 모델을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한다.
루이스 부샤르(Louis Bouchard)는 ‘Towards Real-World Blind Face Restoration with Generative Facial Prior’ 프로젝트가 사진 복원의 세부사항과 무료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영상=What’s AI)
코드를 다운로드하려는 사람들은 무료로 다운로드하거나 기존 데모를 온라인으로 방문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또한 여기에서 더 많은 작업을 찾을 수 있다.
AI타임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