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aSSIST)는 제10대 총장에 문휘창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명예교수이자 국제경쟁력연구원 이사장이 취임했다고 7일 밝혔다. 임기는 6월1일부터 2025년 5월까지 2년이다.
aSSIST는 7일 aSSIST-핀란드타워 알바알토홀에서 제9대 김태현 총장과 제10대 문휘창 총장의 이취임식을 진행했다.
문휘창 총장은 취임사에서 “국내 경영 교육을 이끌며 첨단 기술 분야와 비즈니스를 융합하는 교육을 선도하겠다”며 “이를 위해 aSSIST의 교수와 직원, 학생에 대한 더 많은 지원과 후원으로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실천 방안으로 ▲aSSIST 교수 연구를 위한 투자 ▲직원 육성과 복지 혜택 강화 ▲학생들을 위한 최고 수준의 학습 환경 조성 등을 제시했다.
그는 “세계적인 교육 강국이자 인적 자원 활용 세계 1위인 핀란드의 교육 시스템과 자율성 및 개성을 존중해주는 미국의 교육 강점을 합쳐, aSSIST가 미래를 선도하는 거점 대학원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9대 김태현 총장은 6월1일부로 국제경쟁력연구원 이사장으로 활동한다.
제10대 문휘창 총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과정을 수료한 후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국제 경영과 경영 전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면서 국제대학원 원장, 국제경쟁력연구원 이사장, 한국 해외투자홍보대사, 엔무역개발회의(UNCTAD)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일본 게이오대학과 히도츠바시대학, 중국 베이징사범대학,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학, 미국 워싱턴대학, 퍼시픽대학, 스토니브룩 뉴욕주립대학, 스탠퍼드대학의 초빙교수 등을 지냈다.
영국 옥스포드대학 출판부, 케임브리지대학 출판부 등에서 저서를 발간했으며,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 다수를 게재했고, 서울대 학술연구상을 받았다.
이주영 기자 juyoung09@aitimes.com
